충북대학교 수의과대학(학장 남상윤) 김은혜 박사가 ‘교육부 학술·연구지원사업 우수성과’에 선정되어 12월 16일(일) 교육부 장관상을 받았다.
교육부(부총리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2020년 발표된 학술・연구지원사업 성과물 2만4276건을 대상으로, 공모와 추천을 통해 138건 후보 과제를 접수해 평가를 거쳐 학술·연구지원사업 우수성과 50선을 선정했다(인문사회 분야 30건, 이공분야 15건(개인기초연구 10건, 이공학술연구기반구축 5건), 한국학 분야 5건).
김은혜 박사는 ‘환자 유래 유도만능줄기세포 기반 얼굴골격근육 분화프로토콜 개발’ 연구로 이공 부문 이공학술연구기반구축 성과 5건 중 1건으로 선정됐다.
이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학문후속세대 박사후 국외연수 지원사업을 통해 미국 에모리 의과대학(Hyojung Choo교수)에서 유도만능줄기세포로부터 얼굴골격근만을 특이적으로 분화시키는 프로토콜을 최초로 개발한 연구였다.
이번에 선정된 우수성과들은 사례집으로 제작돼 전국 대학 등 연구기관에 배포되고, 한국연구재단 온라인 성과전시관에 게재된다.
교육부는 김은혜 박사를 비롯해 우수성과 50선으로 선정된 연구자에 대해 교육부 소관 학술·연구지원사업 신규 과제 선정 시 가산점을 부여하는 등 우대하고, 연구자의 지속적인 우수성과 산출을 지원할 예정이다.
강예린 기자 juliekang@hanmail.net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수의계 현안에 대한 바람직한 국민여론 형성’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