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혈 없는 환자도 Reticulocyte Count가 중요하다”

IDEXX 최신 혈액학 웨비나 개최...Reticulocyte 검사, 잠재질환 파악에 기여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Reticulocyte(망상적혈구)는 흔히 빈혈 환자의 재생성 여부를 판단하는 데에 활용된다. 하지만, 임상증상 발현 이전에 잠재성 질병을 판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이 알려지고 있다.

특히, 최신기술을 활용한 혈액분석기가 출시되면서 혈액도말 방식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Reticulocyte를 확인할 수 있는 길이 열려, 일선 동물병원에서 Reticulocyte Count 활용도가 커질 것으로 보인다.

수의 진단학 분야의 글로벌 선두기업인 아이덱스 래버러토리스(IDEXX Laboratories)가 17일(목) 혈액학 전문가를 초청하여 최신 혈액학 웨비나를 개최했다.

이날 웨비나에서는 미국수의병리전문의(DACVP)이자 혈액학 및 임상생화학 분야의 세계적인 권위자 Dennis B. DeNicola 박사가 ‘수의 진료에서 Reticulocyte의 중요도’를 주제로 강의했다.

물병원 내원 반려견 5마리 중 1마리 ‘빈혈’

재생성 빈혈 여부 파악에 가장 정확한 지표 ‘Reticulocyte’

IDEXX 자료에 따르면, 동물병원에 내원하는 반려견 5마리 중 1마리(19%)가 빈혈을 가지고 있었다. 빈혈의 정확한 진단·치료를 위해서는 재생성 여부를 판단하는 게 중요한데, 골수반응을 평가하는 가장 정확하고 객관적인 지표가 Reticulocyte라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MCV, MCHC, RDW 등은 재생성 평가 시 정확도가 떨어진다.

약 21만 건의 실제 혈액검사 결과를 분석한 결과, 재생성빈혈 환자의 8.3%에서만 전형적인 ‘MCV증가+MCHC감소’가 확인됐다. 5천여 건의 재생성빈혈 데이터에서 약 27%만 RDW의 의미 있는 변화가 있었다는 분석도 있다. 비재생성빈혈에서 RDW가 증가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Dennis B. DeNicola 박사는 “Reticulocyte 증가가 가장 객관적인 골수 조혈반응 지표이고, 개의 빈혈을 재생성과 비재생성으로 구분하는 데 필수적”이라고 설명했다.

빈혈 없는 환자에서도 중요한 Reticulocyte 수치

그런데 Reticulocyte의 가치는 빈혈환자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Reticulocyte Count는 임상 발현 이전에 어떤 잠재질병·기저질환(Underlying diseases)이 있는지 조기에 평가하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한다.

별다른 임상 증상 없이 Reticulocyte만 경미하게 높고 나머지 혈액검사 수치가 정상이었지만, 비장에 큰 혈관육종이 있었던 실제 케이스(10살 중성화 암컷)가 있다.

이처럼 빈혈이 없어도 동물의 Reticulocyte가 높아졌다면 출혈·용혈과 관계된 모든 질환이 고려되어야 한다.

빈혈 없이 Reticulocyte가 증가한 반려견 중 골관절염 환자가 많았던 점에 주목한 연구에서 ‘NSAIDs 부작용으로 위장관내 출혈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이 지적되기도 했다.

실제 약 100만 건의 반려견 CBC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약 6%가 빈혈이 없음에도 Reticulocyte가 증가했다.

Dennis B. DeNicola 박사는 “빈혈이 없는 모든 개, 고양이 환자에서 Reticulocyte Count 검사가 조기 기저질환 발견에 큰 도움이 되므로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문제는 그동안 일선 동물병원의 Reticulocyte Count가 불편했다는 것이다. 혈액도말 후 Count 하는 전통적인 방식은 시간이 오래 걸릴뿐더러 부정확할 수 있다. 다행스러운 것은 최신기술을 활용한 자동분석장비가 정확한 Reticulocyte Count를 지원한다는 점이다.

최근 국내에 출시된 IDEXX(아이덱스) Procyte One™ 혈액분석기는 지금까지 없었던 HD Digital Flow Cytometry 기술을 활용해 망상적혈구(Reticulocyte)의 수치를 정확히 제시해 전 세계 수의사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데일리벳 관리자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