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UC Davis 수의과대학 예방수의학 석사과정 `MPVM`을 소개합니다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미국 캘리포니아주에 위치한 UC Davis 수의과대학의 예방수의학 석사과정 ‘Master of Preventive Veterinary Medicine’(이하 MPVM)은 수의사만 지원할 수 있는 특별한 석사프로그램이다.

1967년 ‘ONE MEDICINE’이라는 표현으로 원헬스 개념을 처음 제안한 Dr. Calvin Schwabe를 중심으로 설립된 MPVM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수의공중보건분야 석사과정 중 하나로 지난해 9월 50주년을 기념했다.

1~2년 과정으로 진행되는 MPVM은 이제까지 86개국 출신 1,000명이 넘는 졸업자를 배출했다.

지난해 9월 MPVM 50주년을 기념하여 전세계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졸업자들이 모였다.
지난해 9월 MPVM 50주년을 기념하여 전세계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졸업자들이 모였다.

UC Davis의 MPVM은 집단의 보건을 올바르게 분석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역학(Epidemiology)과 의학통계학(Biostatistics)을 중점적으로 교육한다.

더불어 연구 설계, 질병생태학, 원헬스 등 수의공중보건학의 다양한 세부 분야부터 공간분석, 시계열분석, 수리모델, 컴퓨터 프로그래밍과 같은 고등분석기술까지 배울 수 있다.

이들 수업을 통해 익힌 지식을 바탕으로 UC Davis 수의과대학 교수님들과 연구과제를 수행하는 것이 또 다른 졸업요건이다. 수업을 듣는 학기동안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여러 교수들과 면담하며 연구주제를 선택한다.

필자는 베아트리츠 로페즈 교수(Prof. Beatriz Martinez-Lopez)와 함께 돼지생식기호흡기증후군(PRRS)의 농장간 전파와 차량이동의 연관성을 분석하는 연구를 수행했다.

둘 사이의 연관성을 응용수학이론인 사회 연결망 분석(Social network analysis)으로 평가하기 위해, 2012년부터 2014년까지 500개 이상의 양돈장 사이를 오간 109,868회 9,300만여두의 돼지 이동을 분석했다.

연구를 시작할 당시만 해도 컴퓨터 프로그래밍이나 통계적 분석에 대한 경험이 부족했지만 교수님의 지도 하에 연구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었다. MPVM 과정을 졸업하면서 이 연구결과를 예방수의학회지(Journal of Preventive Veterinary Medicine)에 게재했다.

MPVM에서는 산업동물뿐 아니라 반려동물이나 야생동물, 수생동물까지 다양한 분야의 연구가 가능하다.

같은 학년의 한 학생은 유기동물 보호소에 고양이들의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합성 페로몬 활용의 효과를 연구했다(보러가기). 또다른 학생은 영장류 실험 관리가 그들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도 했다(보러가기).

힘든 과정을 함께하면서 서로를 의지했던 MPVM 동기들 (필자는 뒷줄 오른쪽 두번째)
힘든 과정을 함께하면서 서로를 의지했던 MPVM 동기들
(필자는 뒷줄 오른쪽 두번째)

 
MPVM은 세계 어느 국가라도 수의사 면허만 있으면 3부의 추천서, 평균 B이상의 학점, 자기소개서 그리고 85점(120점 만점)이상의 TOEFL 성적이 있으면 지원할 수 있다.

석사과정에서 좋은 성적을 유지하면 GRE(미국 대학원 입학시험) 성적 없이도 UC Davis의 박사과정까지 이어갈 수 있다.

입학을 위해서는 눈에 띄는 실적이나 높은 학점, 어학점수보다 관심분야에 대한 열정과 그를 바탕으로 한 지원자의 배경을 기술한 자기소개서가 더욱 중요하다.

필자는 공중방역수의사와 농림축산검역본부 역학조사과 전문연구원으로 일했을 때의 경험을 바탕으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했다. 좋은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위해 미국 유명대학에 입학한 학생들의 자기소개서 예시들을 찾아보고 좋은 글의 구성과 형태를 참고한 것이 많은 도움이 되었다.

MPVM은 입학과정에서 높은 수준의 어학능력을 요구하지 않는다. 필자의 어학능력도 오히려 유학과정 중에서 많이 성장했다. UC Davis가 외국인 대학원생이 많은 학교이다 보니 대학원생들을 위한 좋은 영어수업도 많다. 적극적으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가면서 언어문제로 인한 큰 어려움은 없이 졸업할 수 있었다.

하지만 대부분의 미국유학과정처럼 MPVM도 높은 경제적 부담이 걸림돌이다. 한 해 학비가 4천만원에 가까운 데다가 추가적으로 소요되는 생활비까지 합치면 경제적으로 큰 부담이 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학교 차원에서 재정적 지원을 위한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하지만 연구비 지원이 가능한 프로젝트에 참여하거나, 장학금의 지원을 받지 못한다면 높은 경제적 부담을 극복하기 힘들다.

필자도 졸업 이후 저축한 돈을 모두 투자하였지만 추가적으로 부모님의 경제적인 도움을 부탁했을 정도로 유학에 따른 경제적 부담은 무시할 수 없다.

미국 유학에 대한 일반적 기대와 달리, 보통 하루 종일 컴퓨터 앞에 앉아 분석을 위한 코드를 만들고 논문을 쓴다
미국 유학에 대한 일반적 기대와 달리, 보통 하루 종일 컴퓨터 앞에 앉아 분석을 위한 코드를 만들고 논문을 쓴다

 
국제 수의공중보건 분야에 관심있는 수의사나 미국의 수의학을 경험하고자 하는 수의사들에게 MPVM 프로그램은 훌륭한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잘 짜인 교육과정, 최고 수준의 교수님들과 함께 자유로운 환경에서 공부하는 것은 훌륭한 경험이 될 것이다.

교수진과 함께 공부한 동기들은 물론 미국을 포함해 전세계 각국과 국제기구의 다양한 분야에서 일하는 선배들을 통해 졸업 이후 진로에 관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유학과정은 생각보다 쉽지 않았다. 최고 수준의 학교에서 공부한다는 것이 일면 화려해 보일 수도 있지만, 그 선택만큼 큰 책임이 뒤따랐다.

새로운 분야를 공부하기 위해 잠을 줄여야 했고, 생활비를 아끼기 위해 매일 도시락을 만들었으며, 며칠 밤을 새서 만든 분석 코드가 중대한 오류로 물거품이 되는 경우도 많았다.

현재 필자는 MPVM 과정을 졸업한 후 UC Davis에서 역학 박사과정이란 더 큰 도전을 이어가고 있다. 공부는 여전히 어렵고, 타지 생활은 여전히 쉽지 않다.

그래도 그 동안의 하나씩 극복한 시간들 그리고 함께해준 사람들은 더 큰 도전을 위한 소중한 자산이 되었다. 수의학과를 입학했을 때부터 지금까지 도전을 이겨내면, 좋은 결과와 동시에 더 큰 도전의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앞으로도 계속 도전을 이어갈 생각이다.

낯선 문화 속에서도 힘이 되어준 UC Davis 사람들
낯선 문화 속에서도 힘이 되어준 UC Davis 사람들

수의사가 된 것은 새로운 도전을 위한 시작이 될 수 있다. 더 큰 도전을 원하는 한국수의사들에게 MPVM이 또 하나의 시작점이 되길 바란다.

지원은 매해 1월 15일까지 접수를 받고 있다. 기타 문의사항은 UC Davis MPVM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http://www.vetmed.ucdavis.edu/mpvm/) Program Chair인 Dr. Ashley Hill (aehill@ucdavis.edu)에게 문의할 수 있다.

필자 이규영 수의사 (pvmlee@ucdavis.edu)

데일리벳 관리자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