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대 수의대 원청길 교수,교육부 학술연구지원사업 우수성과 선정
13일 교육부장관의 우수성과 인증패 수상
김동현 기자 ehdgus2082@naver.com
0
경상대학교 수의과대학 원청길 교수(사진)가 2017년도 교육부 학술연구지원사업 우수성과에 선정되어 11월 13일(화) 더케이호텔서울에서 교육부장관 우수성과 인증패를 받았다.
이번 표창은 교육부 학술연구지원사업의 우수성과를 발굴하여 연구 의욕을 고취하며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장려하기 위한 것으로 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한 사업 중 우수한 성과를 보인 총 41개 사업(이공학 분야 14선)이 선정됐다.
우수성과 사업은 성과의 혁신성, 과학기술수준 향상 기여도, 성과의 파급효과 및 활용성을 기준으로 선정하는데 원청길 교수는 ‘마우스의 도파민 결손모델에서 중뇌의 도파민 D3 수용체를 통한 도파민 신경의 보호효과’를 규명하는데 이바지한 연구 성과를 인정받았다.
연구책임자인 원청길 교수는 한국연구재단의 지역대학우수과학자지원사업을 수행하면서 도파민 수용체에 의해 조절되는 GABA 신경의 이주에 관한 효과를 입증해 퇴행성 뇌 질환을 이해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했다.
한편, 원 교수는 도파민 및 GABA 신경의 이주에 관한 연구 성과를 Nature Communications, Development, Neuropharmacology 등에 발표했다.
원 교수는 “앞으로 도파민과 GABA 신경의 관련성을 규명하여 이들 신경과 관련이 있는 뇌 질환의 치료법 개발과 조기진단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관련 기술 개발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동현 기자 ehdgus2082@naver.com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수의계 현안에 대한 바람직한 국민여론 형성’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