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의 심장학 분야에서 권위 있는 도서인 June A. Boon의 Veterinary Echocardiography 2판이 최근 번역 출간됐다. 수의 심장 초음파학으로 번역된 이 책은 OKVET을 통해 구매할 수 있다.
최호정 교수가 대표 역자를 맡았으며, 이기자, 이희천, 최지혜 교수가 공동으로 번역했다.
책은 ▲초음파 물리학 ▲2D 심장 초음파 검사 ▲M모드 및 도플러 검사 ▲크기, 기능과 혈역동학적 평가 ▲후천적 판막 질환 ▲고혈압성 심장 질환 ▲심근 질환 ▲심낭 질환, 심낭수와 종양 ▲선천성 단락과 방실판막 이형성 ▲협착 병변 등 총 10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500쪽이 넘는 방대한 분량이다.
책의 저자인 June A. Boon은 “일반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실수에 대한 영상과 이를 수정하기 위한 지침, 그림 등을 포함해서 이해를 돕기 위해 노력했다”며 “이 책이 심장 초음파 초보자부터 전문가까지 모든 검사자를 위한 지침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밝혔다.
대표 역자인 최호정 교수는 “국내 동물병원의 초음파 장비들도 심장 초음파 검사가 가능한 장비들로 교체되고, 국내 반려동물도 심장 질환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다”며 “우리말로 된 심장 초음파 가이드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되어 이 책의 번역을 시작했다”고 전했다.
이어 “이 책은 심장 초음파의 기본 원리부터 스캔 방법, 측정 방법 및 해석 그리고 각 질병에 대한 심장 초음파학적 특징까지 아우르고 있다”며 “심장 초음파를 공부하는 수의사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책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OKVET 홈페이지(클릭)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