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학대 대응 매뉴얼] 동물학대 발견 시 이렇게 하세요!
동물자유연대, 2020년 동물학대 대응 매뉴얼 발간
동물학대 사건을 발견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 동물자유연대 동물학대 대응 매뉴얼을 참고하면 된다. 이 매뉴얼에는 동물학대의 종류, 처벌조항, 학대 여부 판단 체크리스트, 신고 방법, 실제 처벌사례까지 동물학대 사건에 대한 모든 내용이 담겨있다.
동물자유연대(대표 조희경)가 동물학대 사건의 처리 프로세스와 단계별 대응방안, 현장 체크리스트 등 동물학대 현장의 판단기준과 구체적 대응방안이 담긴 ‘동물학대 대응 매뉴얼’을 발간했다.
동물자유연대는 “동물학대 사건에 대한 엄중한 처벌과 적극적인 수사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는 커지는 반면, 동물학대 사건 발생 시 우리 사회 대응 능력은 매우 미흡한 것이 현실”이라며 “동물학대 상황에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몰라 대응이 지연되고 현장 대응의 골든타임을 놓치게 되는 한계로 인해 일선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동물학대 대응 매뉴얼이 필요했다”고 매뉴얼 발간 목적을 설명했다.
동물자유연대가 발표한 ‘동물학대 대응 매뉴얼’은 △동물학대 관련 법조항 △사건 처리 프로세스 △사건 발생 시 단계별 대응방법 △사후 모니터링 방안 등 동물학대 대응 전 과정에 대한 종합적이고 자세한 설명을 담고있다. 또한, 빠르고 정확한 사건 대응 및 동물의 구조를 가능하도록 하는 동물학대 현장 체크리스트를 개발하고 동물학대 대응체계를 인포그래픽으로 제작했다.
동물자유연대 김민경 활동가는 “동물학대 대응 매뉴얼이 학대현장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되어 학대 목격자 및 일선 담당자가 위험에 처한 동물을 신속하게 보호하여주길 바라며 점차 다양하고 잔혹해지는 동물학대 사건을 미연에 방지하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동물자유연대는 동물학대 대응 매뉴얼 발표를 시작으로 시민, 전담 공무원, 경찰 등 동물학대 범죄 관련 이해관계자들에게 매뉴얼 활용 방법을 알리고 동물학대에 대한 사회적 인식 확산 및 안전망 구축을 위한 캠페인을 전개할 방침이다.
‘2020 동물학대 대응 매뉴얼’은 동물자유연대 홈페이지(클릭)에서 누구나 PDF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으며, 책자 신청 페이지(클릭)를 통해 책자로 수령할 수도 있다.
한편, 동물자유연대는 지난해 6월 ‘동물학대대응포럼’을 출범하여 동물보호단체, 법조계, 지자체 동물보호팀, 동물보호명예감시원, 수의사 등 동물학대 대응 관련 전문가들과 동물학대 사례에 대한 검토를 통해 한계점과 보완방안을 모색했다. 또한, 법수의학 전문인력 양성, 사건 이후 모니터링의 중요성 등 각 분야별 개선 방향 제안 및 깊이 있는 논의를 통해 동물학대 대응 매뉴얼의 토대를 마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