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이 노년생활에 좋다는데..정말인가?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국제노령연맹(IFA)과 바이엘 헬스케어(Bayer HealthCare)가 ‘반려동물이 노인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결과를 종합, 발표했다.

연맹과 바이엘이 25일 공동 발표한 「반려동물과 노인건강」은 1980년부터 2013년까지 반려동물이 노인의 육체적, 정신적, 감정적, 사회적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결과들을 소개하고 그 의미를 검토했다.

노인가정에 키우는 반려동물뿐만 아니라 노인재활시설에서 기르거나, 치료목적으로 활용하는 반려동물들이 어떠한 효과를 가지고 있는지 종합했다.

연구진은 “각 연구들에게 부족한 측면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반려동물이 노인의 웰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공통적으로 관찰됐다”며 “노령화가 심화된 미래사회의 복지에서 반려동물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바이엘 헬스케어의 CMO(Chief Medical Officer) 마이클 디보이는 “반려동물은 사람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교육하고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면서 “이번에 발간한 연구결과 종합리포트가 수의사와 의사, 사회복지가 등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에서도 노인을 대상으로 한 반려동물 관련 활동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한국동물병원협회(KAHA) HAB위원회(위원장 위혜진)는 최근 노인요양병원으로 동물매개활동의 영역을 넓혔고, 국내최초 동물매개치료 사단법인 ‘꿈빛 소금(대표 성기창)’은 재가노인지원센터에서 동물매개치료활동을 펼치고 있다.

광주광역시와 경기도가 독거노인에게 우선적으로 유기동물을 분양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도 했다.

연맹과 바이엘이 발표한 연구결과 전문은 연맹 홈페이지(바로가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반려동물이 노년생활에 좋다는데..정말인가?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