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2일(수), 강원대학교 수의과대학에서 동물의학종합연구소 초청으로 (주)카길애그리퓨리나의 특강이 열렸다.
특강은 ▶한국 말 산업의 현황 (김양희 부장) ▶한국 펫 산업 현황 (이함희 상무이사) ▶국내 산업동물산업과 수의사 역할 (유병우 고문) 등을 주제로 진행됐다.
김양희 부장은 외국과 우리나라의 말 산업 현황을 비교하고, 그 발전 가능성을 설명했다.
말의 생산, 사육, 조련, 유통, 이용 등을 아우르는 말 산업은 통상 경마와 승마가 비슷한 비율로 구성되지만, 우리나라는 유독 경마에 94.4%의 비중이 쏠려 있는 상황. 이와 관련해 마사회를 비롯한 관련 단체에 추진되는 사업방향이 소개됐다.
이어서 이함희 상무이사는 우리나라의 펫 산업과 펫 사료 시장,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 소개했다.
유병우 고문은 한국 축산 현황과 수의사의 역할에 대해 강연했다. 유 고문은 26조원에 이르는 시장규모를 가진 축산 관련산업에서 수의사가 진출 할 수 있는 분야가 넓음을 알리면서 수의사 선배로서 학생들에게 ‘꿈을 가지고 구체적인 액션 플랜을 세울 것’을 주문했다.
강원대학교 부설 동물의학종합연구소에서는 올해 하반기에만 ‘돼지생식기호흡기증후군 바이러스(김병관 강사)’, ‘군에서의 수의병과 업무 및 수의장교로서의 혜택(나익주 대령)’, ‘종양학 기초(해마루동물병원 오예인 수의사)’, ‘Natral Antivmicrobial agent(Prof. Yogiara)’ 등의 특강을 마쳤다.
한편, 오는 29, 30일 이틀간 사이언스페어와 동물종합의학연구소 심포지엄을 개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