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동물수의사회, 4월 24일 동물복지 정보검색 및 종양모델 연수교육 마련
4월 24일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국제관서 개최
한국실험동물수의사회(KCLAM, 회장 허용)가 다음 달 제33차 연수교육을 실시한다고 23일 밝혔다.
4월 24일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국제관옥정홀에서 열릴 이번 연수교육에서는 동물실험에서의 3Rs원칙과 종양모델을 주제로 진행된다.
먼저 동물실험에서 동물복지를 증진시키기 위한 3Rs(Replacement, Reduction, Refinement) 원칙과 인도적 기준을 소개하고 3Rs와 관련된 정보를 효율적으로 검색할 수 있는 방법론을 다룰 예정이다.
이어질 종양 세션에서는 실험동물전임수의사(AV, Attending Veterinarian)를 대상으로 간암, 안구암, 폐암, 유방암, 대장암 등 다양한 종양의 동물모델에 대한 강연이 진행된다.
폐회에 앞서 이러한 종양모델들에서의 통증관리 문제를 놓고 패널토론 시간도 마련된다.
한국실험동물수의사회는 실험동물전문수의사(DKCLAM)를 지망하는 수의사와 실험동물분야에 종사하는 수의사들을 대상으로 2007년부터 매년 4회의 연수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론교육 2회와 실기교육 1회, 포럼 1회로 구성된 매해 연수교육 중 이번 교육은 이론교육에 포함된다.
실험동물수의사회는 대한수의사회 산하단체로서 수의사법상 연수교육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 받을 수 있다.
교육 참석 등 자세한 사항은 실험동물수의사회 담당자(bd0226@naver.com 혹은 02-3010-4174)에게 문의할 수 있다.
허용 회장은 “이번 실험동물수의사 연수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여러 종양 동물모델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여 실험동물전임수의사로서의 현장 역할 수행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실험동물분야에 관심 있는 수의사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