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충제 없는 닭진드기 대응 `왕도는 없다`

김재홍 교수 “동물복지형 사육, 가야할 길 맞지만..닭진드기 살충제 근본 대안은 아냐”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살충제 계란 문제의 재발방지는 농가의 닭진드기 대응 전환에 달려 있다. 농가 생산성을 위협하는 닭진드기 문제를 해결 못하면 농가는 또다시 은밀한 살충제의 유혹에 빠져들 수 밖에 없다는 것.

김재홍 서울대 교수는 21일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식품안전시스템 재구축을 위한 방안과 과제’ 국회토론회에서 “닭진드기 대응에 왕도는 없다”며 사양관리 개선, 물리적 처치, 대안요법 개발 등 다각적인 대응을 강조했다.

김재홍 서울대 교수
김재홍 서울대 교수


동물복지형 사육이 만병통치약은 아니다..현실성도 고비

김재홍 교수는 “당장 살충제를 못 쓰게 하면 닭진드기 문제에 대안은 있는지, 농가는 답답할 수 밖에 없다”면서도 “약재 하나, 묘수 하나로 해결될 문제는 아니”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일각에서 제기되는 동물복지형 사육환경으로의 전환은 살충제 문제의 해답이 될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김재홍 교수는 “환경친화적으로 방사해서 키운다고 질병 문제가 사라지지 않는다”며 “유럽이나 미국에서는 방사형 사육을 도입하면서 레드마이트(와구모) 문제가 생긴 사례도 있다”고 말했다.

대규모 밀집사육을 하면 질병발생 시 피해가 크고 대처가 어려울 수 있지만, 밀집사육 자체가 AI나 진드기 문제를 발생시키는 것은 아니라는 설명이다.

김상경 농식품부 축산경영과장은 “친환경 인증농가가 살충제를 사용한 것, 정부의 사후관리가 부족했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는 잘못”이라면서도 “농가가 살충제에 손댈 수 밖에 없었던 이유를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동물복지형 사육이 차차선책은 될 수 있으나 모든 양계농가가 전환하는 것을 또다른 문제”라며 “당장 계란값 증가 우려를 외면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김영록 장관이 동물복지형 사육환경 조성을 두고 “1~2년 내에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고 한 것과도 일맥상통한다.

다만, 김재홍 교수는 “동물복지형 사육으로의 전환은 닭진드기 문제와 별도로 이미 추진해야 할 시점”이라고 진단했다.

김 교수는 “너무 현실적인 어려움만 보고 있으면 발전이 없다”며 “동물복지형 사육에 대한 국민 공감대에 초점을 맞춰 점진적이지만 빠르게 변화를 추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빈 축사 살충제 활용 문제도 고민해야..다각도 대안 필요

김재홍 교수는 닭진드기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산란계 출하 후 재입식 전에 청소와 소독을 철저히 하고, 물리적 처치를 비롯한 다각적인 방법을 활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닭진드기 박멸은 어렵더라도, 문제가 크지 않을 수준으로 개체수 증식을 억제해야 한다는 것이다.

친환경 인증을 받지 않은 일반농가가 사용할 수 있도록 동물용의약외품의 살충제 성분 허가를 늘려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김재홍 교수는 “이번에 문제된 에톡사졸 성분도 일본에선 농가가 쓸 수 있는 진드기용 의약품으로 허가가 된 것”이라며 “잔류 관리는 철저히 하되, 농가가 선택할 수 있는 대안을 늘려 나가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와 관련해, 가금업계에서는 빈 축사에 살충제를 뿌리는 문제를 공론화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현행 친환경 인증제도는 어떠한 경우에도 살충제 사용을 금지하고 있는데, 그로 인해 진드기 문제가 심각해지면 음성적인 살충제 유통에 손을 뻗게 된다는 것이다.

차라리 산란계군 교체시기의 빈 축사를 청소·소독하는 과정에서 허가된 살충제를 살포한 후 추가 세척한 뒤 신규 계군을 입식하고, 사후 환경검사나 계란 표본조사를 통해 잔류 문제를 관리하는 방향으로 농가의 숨통을 틔우자는 아이디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축산물 안전성을 담보하되, 농가도 진드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향으로 친환경 인증제도를 손봐야 한다”고 말했다.

김재홍 교수도 “닭이 없을 때의 예방조치를 어떻게 할 것인지 통합적 해법을 모색해야 한다”며 “평시 위험성을 관리할 수 있는 정부 체계도 확립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윤상준 기자 ysj@dailyvet.co.kr

살충제 없는 닭진드기 대응 `왕도는 없다`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