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병원 자산가치평가를 의뢰 받고 상담을 진행하다 보면, 원장님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지점은 ‘어떤 과정을 통해 우리 병원의 가치가 결정되는가’하는 부분이다.
최근에 지분 원장을 새로 받아들이기 위해 자산가치평가를 의뢰한 서울시내 모 동물병원의 원장님도 상담 시 이 부분에 가장 궁금증을 가지고 있었다.
1. 동물병원의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동물병원을 양도하거나 양수할 경우 혹은 지분 원장이 들어오거나 나갈 경우 병원의 가치는 첨예한 이슈가 된다. 서로의 입장에 따라 각기 다른 금액들을 주장한다.
그렇다면, 병원의 가치는 어떻게 결정하는 요소는 무엇일까?
먼저 매출액을 들 수 있다. 현재 매출뿐만 아니라 과거 매출추이와 미래 예상매출이 병원가치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
두번째로는 순수익이다. 매출이 아무리 높더라도 순수익이 낮다면 병원가치가 높아지기 어렵다. 순수익 역시 현재뿐만 아니라 과거 추이와 미래예상 순수익을 고려해야 한다.
세번째로는 병원경영환경을 들 수 있다. 내부조직운영, 마케팅, 원장의 경영방침 등이 병원가치에 영향을 미친다.
네번째로는 병원의 위치(입지)와 경쟁현황, 병원시설 투입비용, 장비가격, 보증금(소유일 경우 매매시세) 등을 들 수 있다.
마지막으로는 전반적인 동물병원 시장의 흐름과 전망 등이 병원의 가치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다시 정리하면, 전반적인 시장흐름 아래 입지와 병원시설 등 하드웨어에 원장의 진료, 경영, 마케팅 등 소프트웨어가 더해져 매출과 순수익이 창출되는 것이다. 이 안의 각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병원의 가치결정을 좌우하게 된다.
2. 동물병원 자산가치평가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동물병원 자산가치평가는 앞에서 언급한 병원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각 요소들을 평가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떤 자료를 통해 어떻게 평가가 이루어질까?
먼저 병원의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정량적 평가 부분과 정성적 평가 부분으로 분류하게 된다.
예를 들어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분석은 매출액과 순수익, 장비, 시설 등의 요소들이 녹아 있어 정량적 평가 부분이 속한다.
입지평가나 경영지표, 직원 면담자료, 경쟁병원 분석 등은 정성적 평가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정량적 평가를 통해 영업권가액과 시설·장비의 가치가 도출된다. 정성적 평가를 통해서는 병원평가지수가 도출된다.
즉, 금액으로 표시되는 평가부분과 비금전적인 평가부분의 결과가 나오게 되며, 이것을 모두 금액으로 표시하는 과정을 거치면 최종적인 동물병원 자산가치평가금액이 도출되는 것이다.
3. 동물병원 자산가치평가의 활용은?
왜 원장님들이 동물병원 자산가치평가를 받는 것일까? 어떤 상황이길래 평가를 의뢰하는 것일까?
동물병원 자산가치평가 결과는 먼저 합리적 기준가격의 역할을 할 수 있다. 양도·양수나 지분 참여, 공동개원 해지시 상호조정을 위한 객관적 기준이 될 수 있다.
두번째로는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조정을 위한 도구가 될 수 있다. 내부적인 분쟁상황이 있을 경우 병원자산가치평가를 통해 객관적인 현황을 파악할 수 있으므로 상반된 이해의 조정이나 합의를 도출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는 것이다.
세번째로는 병원의 방향성을 설정할 수 있는 자료가 될 수 있다. 병원자산가치평가 안에 녹아 있는 정량적, 정성적 평가자료는 병원의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기초자료가 될 수 있다.
병원 내부적으로는 판단, 조정하고 결정하기 어려운 사항들에 대한 합리적 기준을 제시하고 방향성을 제시해 주는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원장님들이 병원자산가치평가를 고려하고 또 의뢰하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