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대 의생명산업연구원 주영신 박사, 유럽 학회에서 최우수포스터상 수상
ESLAV-ECLAM 2023에서 한 팀에게 수여되는 포스터상 수상 쾌거
가톨릭대학교 의생명산업연구원 실험동물센터 주영신 박사(사진 오른쪽)가 6월 26~27일 유럽 에스토니아 탈린에서 열린 유럽실험동물수의사회 2023 학술대회(ESLAV-ECLAM 2023 Annual Meeting)에서 최우수포스터상을 수상했다.
충남대 수의대 출신의 주영신 박사는 동 대학원에서 석사 학위, 가톨릭의대 약리학교실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2006년부터 가톨릭대학교 의생명산업연구원 실험동물센터에서 전임수의사로 재직하면서, 한국실험동물수의사회 총무간사로 활동 중이다.
주영신 박사는 실험동물수의사의 역할을 설명하는 인포그래픽스를 제작한 한국실험동물수의사회의 활동을 소개하는 ‘Laboratory Animal Veterinarian Infographics’라는 주제로 포스터 발표를 해 한팀에게만 수여하는 최우수 포스터상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에 대해 “한국의 동물실험 관련 법규 제정과 이에 따른 실험동물전임수의사 제도 시행이 국제적으로도 널리 알려지는 계기가 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올해 4월 27일 개정 동물보호법 시행에 따라, 연간 1만 마리 이상의 동물실험을 하는 기관에서 실험동물전임수의사 채용이 의무화됐다. 선진국의 동물실험 관련 정책이 국내에서도 시행된 것이다.
한국실험동물수의사회(KCLAM, 회장 성제경)는 이러한 사회적 변화에 발맞춰 실험동물수의사의 역할을 더욱 적극적으로 알리기 위해 여러 회원들(가톨릭대 주영신, 이재은, 가천대약대 오승현, 국립암센터 김보라, 국제백신연구소 김승연, 대웅펫 이지원, 분당서울대병원 황지연, 전진하, 삼성의료원 이정민, 서울대병원 강병철, 제정환, 안재훈, 연세대학교 남기택, 심온, 연세의료원 양인숙, 우정바이오 김유진, 이화여대 김지영, KMPC 온다인, 한국식품연구원 전현정, K-BIO 이경선, KMPC 김유강, 온다인, 서울대 수의대 성제경, 윤준원)이 지난 1년간 Lab 203과 협업해 이번 성과를 냈다.
한편, 한국실험동물수의사회는 KCLAM outreach to EU 2023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이번 학회에 참가했으며, 회장인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성제경 학장을 비롯한 13명의 회원이 총 9개의 포스터 발표를 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펼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