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의치과학의 대가 Jerzy Gawor가 설명하는 치과 골이식재 ReGum™
베트컴코리아 Jerzy Gawor 초청 수의치과학 세미나 및 웻랩 개최
놀라운 효과로 전 세계 수의사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치과임플란트(골이식재) ReGum™-Vet이 국내에 정식으로 출시됐다.
ReGum™은 의료용 돼지 젤라틴으로 만든 생체흡수성 재생 임플란트다. 이스라엘의 바이오체인지(BioChange)사가 개발했으며, 국내에는 베트컴코리아를 통해 유통된다.
베트컴은 1월 25~26일 이틀간 ReGum 제품의 반려견 대상 임상시험을 주도적으로 시행한 수의치과학 분야의 대가 Jerzy Gawor 박사(사진)를 초청해 세미나를 개최했다.
미국수의치과전문의(DAVDC), 유럽수의치과전문의(DEVDC)이자 The Veterinary Dental Patient(A Multidisciplinary Approach), Practical Veterinary Dental Radiography의 저자인 그는 전 세계 최고의 수의치과학 전문가 중 한 사람이다.
25일(목) 서울대 수의대에서 열린 세미나에는 서강문 교수, 김세은 임상교수를 비롯한 서울대학교 동물병원 안과·치과 의료진과 치과전문동물병원 원장들을 비롯한 로컬 임상수의사들이 참여했다. 26일(금)에는 소수정예 wet-lab도 진행됐다.
Jerzy Gawor 박사는 세미나에서 ▲Periodontal pathologies in dogs that can be treated by regenerative methods ▲Periodontal surgery in veterinary patient ▲ReGum application in management of periodontitis and other clinical situations 총 3개의 강의를 진행했다.
재생치료가 가능한 Vertical Bone Loss, Furcation Defect 반려견 환자를 구분, 진단하는 법과 GTR(Guided Tissue Regeneration), flap surgery 등 다양한 수술법과 주의할 점, 개인적인 팁을 소개한 Gawor 박사는 마지막 강의에서 자신이 진행한 ReGum 임상시험을 소개했다(Treatment of Naturally Occurring Periodontitis in Dogs With a New Bio-Absorbable Regenerative Matrix).
치주질환은 개에서 가장 흔한 치과질환 중 하나다. 하지만, 효과적인 치료법은 아직 부족한 게 사실이다. 이에 Gawor 박사는 ReGum이 개의 치주질환 치료에 효과를 보이는지 확인하기 위해 임상시험을 시행했다.
Gawor 박사는 양측 치아에 치주질환이 있는 반려견 환자 9마리를 선정했다. 환자들은 전반적으로 건강했고, 3개월간 NSAIDs, 스테로이드, 항생제 투약을 하지 않았다.
한쪽은 일반적인 치료(open periodontal therapy)만 시행하고(대조군), 다른 쪽 치아는 ReGum을 추가로 적용했다. 이후 3개월 뒤 치주낭 깊이 측정(periodontal probing), 치과엑스레이 촬영, 콘빔(Cone-beam) CT 촬영을 통해 양측 치아를 비교했다. 콘빔 CT는 8마리만 촬영했다.
그 결과 치주낭 깊이, 치조골 높이 모두 대조군보다 ReGum을 적용한 쪽이 더 많이 개선됨을 알 수 있었다.
Gawor 박사는 “장기간 대규모 환자를 대상으로 한 추가 연구를 통해 이 임플란트(ReGum™)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도 “대조군(open periodontal therapy만 시행)도 임상지표와 치조골 높이가 개선됐지만, ReGum을 적용한 치아가 더 크게 개선됐다”며 ReGum을 병행 사용했을 때 더 큰 치료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세미나에 참석한 한 수의사는 “새롭고 신기하다”며 “적용이 필요한 환자를 신중히 선택해 제품을 사용해 볼 의향이 있다”고 말했다.
ReGum™은 효과적이면서도 적용이 매우 간단하고, 유통기한이 길다는 장점이 있다.
제품은 뾰족한 모양과 네모난 모양 2종류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결손 부위 모양에 따라 선택·적용할 수 있다. 적용 전에 수액에 20분 정도 넣어두면 부드러워지기 때문에 적용이 쉬워진다.
제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베트컴코리아로 문의할 수 있다.
한편, Jerzy Gawor 박사는 세미나 후 바이오체인지 관계자와 함께 청담리덴동물치과병원을 방문해 국내 치과전문 동물병원의 수준과 시설을 둘러봤다.
치과의사 출신인 조희진 리덴동물치과병원 원장(사진 오른쪽)은 2019년과 2022년 해외 수의치과 과정에서 강의자로 Jerzy Gawor 박사를 2차례 만난 적이 있으며, Gawor 박사 역시 조희진 원장의 이력(수의사+치과의사)을 잘 기억하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