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수의피부학회에서 형광에너지 활용 피부 감염 관리·상처 치유 주목
형광에너지(FLE) 통한 신중한 항생제 관리 방안 및 상처 치유 촉진 세션 진행
지난 7월 미국 메사추세츠주 보스턴에서 열린 세계수의피부학회(World Congress of Veterinary Dermatology, WCVD) 10번째 학회(WCVD10)에서 특별한 세션이 진행됐다.
베토퀴놀이 ‘형광에너지(Fluorescent Light Energy, FLE)를 통한 신중한 항생제 관리방안 및 상처 치유 촉진(Harnessing Fluorescent Light Energy(FLE) to Promote Antimicrobial Stewardship and Wound Healing in Veterinary Dermatology)’을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한 것이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루이사 코넬리아니(Luisa Cornegliani) 유럽수의피부전문의(DECVD), 아멜리아 화이트(Amelia White) 미국수의피부전문의(DACVD), 앤서니 유(Anthony Yu) 미국수의피부전문의(DACVD) 등 수의피부과전문의들이 형광에너지(FLE) 적용에 대한 수의학적 최신 연구 및 임상 인사이트를 공유했으며, 수백 명의 수의사들이 참석할 정도로 높은 관심을 받았다.
베토퀴놀코리아는 “심포지엄에 참가한 수의사들은 특히, 항생제 내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으로서 형광에너지(FLE)의 잠재력을 높이 평가했고, 불필요한 항생제 사용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는 많은 수의사로부터 큰 호평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심포지엄은 형광에너지(FLE)의 임상적 적용을 소개하는 여섯 개의 개별 강의로 구성됐다. 광생체조절(photobiomodulation, PBM) 메커니즘부터 형광에너지의 활용법까지 폭넓은 주제가 다뤄졌다.
엔서니 유 전문의는 “수의피부학을 포함해 동물의료 분야에서 항생제 내성 문제가 전반적으로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형광에너지(FLE)는 항생제 사용을 줄이고 상처 치유를 촉진할 수 있는 중요한 대체 치료법”이라며 “수의피부학 분야에서 형광에너지 도입은 매우 의미 있는 진전”이라고 평가했다.
심포지엄의 하이라이트는 “광생체조절의 메커니즘: 다면적 치료 접근 방법” 세션이었다. 형광에너지(FLE)가 어떻게 염증을 감소시키고 상처 치유 속도를 최대 두 배까지 높이는지에 대해 광물리학적 및 광화학적 메커니즘이 심도 있게 소개됐다.
“근거에 기반한 형광에너지의 응용: 종별 특이적 광생체조절 결과 분석” 세션에서는 개, 고양이, 말 등 다양한 종에서 형광에너지의 효과가 비교되어 소개됐다.
아멜리아 화이트 전문의와 루이사 코넬리아니 전문의는 “형광에너지(FLE)가 세균에 대한 항생제 감수성을 증가시킨다”고 전하며 실제 형광에너지를 적용한 개의 화농성 피부염 사례들을 보여줬다.
아멜리아 화이트 전문의는 “형광에너지는 다양한 종의 피부 질환 및 상처 치유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를 밝히며 “전신 항생제로만 관리하는 사례와 비교하여 형광에너지(FLE)로 관리 시 항생제 사용을 최대 50% 줄일 수 있다. 원헬스(One Health) 차원에서 도움이 되는 접근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형광에너지는 투약의 부담을 줄여 보호자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덧붙였다.
“치료 최적화: 효능과 비용의 균형 맞추기” 세션에서는 보호자와 동물병원 모두에게 유용한 형광에너지 치료의 경제적 이점과 효율성이 다뤄졌다. 앤서니 유 전문의는 “급성 질환에서는 형광에너지(FLE) 단독으로도 치료를 시도해 볼 수 있고, 만성 질환에서는 보조 요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전했다.
마지막 세션인 “컨센서스와 임상 가이드라인: 형광에너지(FLE) 델파이 기법”에서는 형광에너지 치료 가이드라인이 발표됐다. 이 가이드라인은 150명의 수의사가 참여했으며, 전문가 합의, 임상 경험, 실무 자료를 바탕으로 FLE 치료를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최적의 지침을 제공한다.
한편, 반려동물에 사용할 수 있는 형광에너지 제품으로는 베토퀴놀코리아의 파비아(Phovia)가 대표적이다.
베토퀴놀코리아는 “이번 심포지엄은 항생제 사용을 줄이고 상처 치유 속도를 높일 수 있는 형광에너지(FLE)의 혁신적인 기술이 반려동물 피부 치료에 새로운 지평을 열 수 있음을 확인시켜줬다”고 강조했다.
형광에너지(FLE)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파비아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