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수의내과학회장 Jörg Steiner 교수 초청 췌장염 세미나, 5월 9일 개최
아이덱스·서울대, 개·고양이 췌장염 진단의 최신 지견 주제로 세미나 진행

수의내과학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인 Jörg M. Steiner 교수(Texas A&M University, 사진)가 오는 5월 9일(금)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스코필드 홀(85동 308호)에서 ‘췌장염 진단의 최신 지견(Advances in the diagnosis of pancreatitis in dogs and cats)’을 주제로 국내 수의사들과 만난다.
이번 강연은 개·고양이에서 임상적으로 흔하지만, 진단이 까다로운 췌장염에 대해 최신 진단법과 연구 결과를 심도 있게 다룬다.
전통적으로 리파제 활성도 측정방법은 췌장염을 스크리닝하는 데 사용되어 왔지만, 지금까지 이용 가능한 모든 리파제 활성도 분석법은 다양한 리파제를 측정하기 때문에 민감도와 특이도가 떨어지는 한계가 있었다. 혈청 리파제 면역활성도(PLI, Spec cPL 또는 Spec fPL)를 측정하는 것은 췌장염에 민감하고 특이적이지만 결과를 얻는 데 시간이 걸린다는 단점이 있다.
DGGR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췌장 리파제 분석법(Catalyst Pancreatic Lipase)은 췌장 리파제를 특이적으로 측정하는 최초의 리파제 활성도 분석법이다. 원내에서 검사 가능하므로 급성 임상 징후가 있는 환자에게 활용도가 높다. 이 분석법은 아이덱스 랩의 Spec cPL/fPL 분석법과 동일한 수치를 제공하도록 표준화되어 있으므로 호환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미국수의내과전문의(DACVIM)이자 유럽수의내과전문의(DECVIM)인 Jörg Steiner 교수는 현재 텍사스 A&M 대학교의 Department of Small Animal Medicine and Surgery and the Department of Veterinary Pathobiology에서 리센츠 교수이자 대학 저명 교수로 재직 중이다. 또한, 텍사스 A&M 대학교의 Gastrointestinal Laboratory 소장으로 재직 중이며, 소동물 소화기학에 관한 다양한 연구에 참여하고 있다.
400편 이상의 동료 심사 논문, 100편의 책 챕터, 500편의 연구 초록을 작성하거나 공동 저술했으며, 현재 미국수의내과학회(ACVIM) 회장으로 활약 중이다.
아이덱스 관계자는 “세계적 석학의 명강의를 통해 췌장염 진단의 최신 지견을 얻고, 진단과 관련된 최신 연구 분야를 확인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세미나는 서울대학교 서경원 교수의 사회 및 (질의응답) 통역으로 진행되며, 18시 30분부터 간단한 저녁 식사 이후 21시까지 진행된다. 지난 3월 21일 IDEXX 웨비나에서 이벤트를 신청하지 못한 고객의 경우 세미나 종료 후 ‘Catalyst Pancreatic Lipase 검사 구매 시 1박스 무료’ 혜택을 신청할 수 있는 기회도 마련되어 있다.
세미나 신청은 5월 3일까지 선착순 100명(수의사)에 한하며 QR 코드 및 IDEXX 카카오톡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