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보다 진일보한 동물건강의료박람회 `KAHA EXPO`

KAHA EXPO, 2년째 정체성 찾아 발전 중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2016kaha expo1
한국동물병원협회(KAHA, 회장 허주형)가 주최한 ‘수의사와 보호자가 함께하는 동물건강의료박람회(이하 KAHA EXPO)’가 5월 14일(토)~15일(일) 이틀간 서울 세종대학교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됐다. 이번 박람회에는 사전등록자가 약 400여명에 이를 정도로 지난해보다 발전했다는 평을 받았다.

지난해 최초로 개최된 KAHA EXPO는 기존의 단순 수의사 대상 학술대회를 벗어나, 반려동물 보호자 및 일반 시민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과 이벤트 프로그램을 대폭 마련했다. 하지만 메르스 사태, 정체성 확립 실패 등으로 행사의 성격이 모호하다는 평을 받으며 성공적으로 개최되지 못했다.

하지만 이번 KAHA EXPO는 ‘부족한 점은 여전히 있지만, 지난해 보다 행사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것 같다’는 평가를 받았다. 수의사 학술프로그램은 더 양질의 강사와 강의로 채워졌고, 보호자 대상 프로그램의 질이 높아졌다. KAHA HAB위원회의 사회화교육 강의를 비롯해, 제약회사, 사료회사, 언론계 등에 종사하는 수의사들이 직접 나서 심장사상충, 사료선택방법, 처방식의 역할 등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했다.

반려동물 용품을 대량 전시하고 싸게 판매하는 펫박람회와 달리 수의사들이 직접 나서 사전 등록한 반려동물 보호자들에게 올바른 반려동물 정보를 제공하고, 수의사·동물병원과 보호자의 거리를 좁힌다는 KAHA EXPO의 정체성이 되어가고 있는 것이다.

KAHA 관계자는 “다른 펫박람회처럼 많은 보호자들이 방문하여 제품을 구경하고 싸게 구입하게 하는 행사는 우리도 할 수 있다. 하지만 KAHA가 추구하는 것은 전문가인 수의사가 보호자 및 일반 시민들에게 올바른 양질의 정보를 제대로 제공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2016kaha expo2
14일 저녁 개막식에는 진영 국회의원을 비롯해 김옥경 대한수의사회장, 존슨창 차기 세계수의사회장, 장지앤핑 상해수의사회장, 오순민 농식품부 방역총괄과장, 김용상 농식품부 방역관리과장, 김태융 검역본부 동물질병관리부장, 곽형근 동물약품협회장 등 수의계 각 인사와 지부수의사회장 등이 참석했다. 또한 홍하일 KAHA 초대 회장을 비롯해 강종일, 이승근 전 회장들도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서울대, 전남대, 충남대 등 각 수의과대학 학생 40여명도 스텝으로 참여해 행사를 도왔다.

수의임상분야 발전을 위해 노력한 공을 높이 평가하고자, 정기영 원장(대전 정동물병원)에게는 ‘카하-힐스 수의케어상’, 이요윤 원장(중계이오동물병원)에게는 ‘카하-성보 수의헬스케어상’이 각각 수상됐다.

jinyoung_kimokkyung_johnsonchang
왼쪽부터 진영 국회의원, 존슨창 세계수의사회 차기 회장, 김옥경 대한수의사회장

김옥경 대한수의사회장은 “해를 거듭할수록 반려동물에 대한 보호자 인식은 높아지고, 의료분야도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다”며 “여러 수의사 분야 중에서도 가장 전문성을 요구하는 분야가 반려동물 임상이다. 보호자와 함께하는 KAHA EXPO가 올바른 반려동물 문화 확산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존슨창 세계수의사회 차기 회장은 내년 인천 송도에서 개최되는 ‘제33차 세계수의사대회(2017 인천세계수의사대회)’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존슨창 차기회장은 “수의사가 되는 것은 명예이자 행복이다. 펫산업은 계속 성장하고 있다. 이런 흐름에서 함께 발전할 수 있는 것은 행운”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우리 수의사들의 의무가 있다. 동물건강을 지키고, 사람건강을 지키는 것이 우리들의 의무다. 그러려면 원헬스를 이끌어나가야 한다. 내년 세계수의사대회가 원헬스를 주제로 인천에서 개최된다. 모든 수의사들이 참여하여 세계 수의사들과 친분을 나눠달라”고 전했다.

허주형 KAHA 회장은 “동물보호자에게 동물병원과 임상수의사의 역할을 알리는 것이 KAHA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라며 “앞으로도 이런 행사를 이어갈 것이며 자가진료철폐, 수의테크니션 등 주요 현안에 대해 대수와 함께 법제 정비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보다 진일보한 동물건강의료박람회 `KAHA EXPO`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