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의임상포럼 KBVP,농식품부 연구용역 수행 및 의료봉사단 발족
제2회 KBVP 공동증례 & 상담마켓 개최
한국수의임상포럼(KBVP, 회장 김현욱)의 제2회 공동증례 및 상담마켓 행사가 26일(일) 건국대학교 산학협동관에서 개최됐다. 1부 공동증례 보고회에서는 수의사들끼리 임상 경험을 나눌 수 있었고 2부 상담마켓에서는 업체들의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집중적으로 소개받을 수 있었다.
내과 증례에서는 ‘발작으로 내원한 개에서의 적혈구 증가증의 진단과 치료(박민주)’, ‘외상 응급 환자에서의 고혈당에 대한 증례(지수민)’, ‘3년령 푸들에서 발생한 림프관종 증례(정인영)’, ‘심부전이 발생한 페키니즈에서 저칼슘혈증에 의한 발작성 빈맥(이준석)’, ‘CRRT를 이용한 무마취 혈액투석 증례(서상혁)’, ‘개에서 발작을 동반한 진성 적혈구 증가증 증례(강민형), ‘개에서 펫로스증후군으로 보이는 행동학 문제의 치료증례(강무숙)’ 등 7개의 증례발표가 진행됐다.
외과 증례에서는 ‘개의 전신마취에서 기도삽관 후 발생한 기관수축증(손원군)’, ‘개의 안과 수술 중 강화 기관 튜브의 폐색 증례(김현석)’, ‘개 경동맥 종양 절제술 중 고혈압성 위기(신지원)’, ‘개의 전신마취에서 Acepromazine을 저용량으로 사용한 1068증례(손원균)’, ‘전신마취 후 발생한 급성 회전 증상 2증례(장민)’, ‘두 마리의 신경계 질환을 갖고 있는 환자에서 opioid 투약 후 나타난 근강직 증례(한형주)’ 등 6개의 증례발표가 이어졌다.
방사선/기타 증례에서는 ‘소형견 이첨판 역류증 모니터링 시 관찰되는 영상 검사 소견과 의의(박승조)’, ‘정상 고양이와 비대성 심근병증 고양이에서 방사선 검사를 이용한 폐혈관 직경 측정 및 의의(이다해)’, ‘전립선 농양을 가진 개에서 결장 천공을 유발한 거대 대변종의 영상학적 소견(김재환), ‘개에서의 동맥경화 CT 소견(차아영)’, ‘한 마리 고양이에서 발생한 간 유암종 증례(최미현)’, ‘셔틀랜드 쉽독에서 발생한 좌골 신경 손상 후 성공적인 한방&재활 치료 증례(신사경)’, ‘골든 리트리버의 비재생성 빈혈 환자의 영양학적 관리(양바롬)’ 등 7개의 증례발표가 진행됐다.
오후 시간에는 특별히 일본수의임상포럼 JBVP의 이시다 타쿠오(Ishida Takuo)회장의 증례발표가 이어졌다. 이시다 회장은 ‘The Ultimate Case Study : A case-based learning of Clinical reasoning in companion animal medicine’을 제목으로 3시간 동안 강의를 펼쳤다.
펫메이트, 베트리사이언스, 웅비메디텍, 한국마즈 등 4개 회사가 참여한 2부 상담마켓
2부 상담마켓에는 펫메이트(Pet mate), 베트리사이언스, 웅비메디텍, 한국마즈 등 4개 회사가 참여했다.
펫메이트는 동물병원 맞춤형 모바일 서비스, 베트리사이언스(VetriSCIENCE)는 동물병원 전용 수의사 처방 영양제, 웅비메디텍은 최근 출시된 All in One 검사장비 베트크로마(VET CHROMA), 한국마즈에서는 그리니즈 제품군을 소개했다.
이들은 사전에 신청한 수의사들로 구성된 4개 테이블을 15분 간격으로 이동하며 제품·서비스를 홍보했다. 참가한 수의사들도 가격, 경쟁 제품과의 비교 등 궁금한 점을 자유롭게 질문했다.
농식품부 연구용역 진행 및 동물의료 봉사단 발족
한편, KBVP는 농식품부의 ‘반려동물 산업 활성화를 위한 소비자 부담 완화를 위한 연구용역’을 수행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이화영 박사(서울대), 심훈섭 PnV대표, 이형찬 변호사, 심준원 차장(메리츠화재), 전진경 상임이사(동물보호시민단체 카라)를 이 날 책임연구원으로 위촉했다.
KBVP는 동물병원 표준진료수가제, 반려동물 보험 활성화 방안, 진료비공시제 등을 연구하게 될 이번 연구용역에서 수의사, 반려동물 보호자, 정부 모두 윈-윈이 되는 방안을 마련하여 반려동물 산업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KBVP는 이 날 또한, KBVP 의료봉사단을 정식 발족하고 이종찬 원장(반포 치료멍멍 동물의료센터)을 봉사단장으로 위촉했다. 이종찬 KBVP 봉사단장은 “우리 수의사들은 사회적인 책무가 있다”며 “소외되어 있는 동물들을 위해 작은 힘이나마 돕겠다”고 소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