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열리는 중국 위린시 개고기 축제,문제점은 무엇인가
중국 내에서도 전국적인 반대 캠페인, 구조 활동 캠페인 늘어나는 중
매년 6월 21일은 중국의 위린 개고기 축제가 열리는 날이다. 단체로 모여 개고기를 먹는 것이다. 하지만 중국에서도 최근 이에 반대하는 움직임이 늘어나고 있으며, 위린 개고기 축제를 반대하는 전국 대학 캠페인도 진행 중이다.
데지 유 중국 Dalian Vshine Animal Protection Association (Vshine) 사무총장이 8월 5일 서울 역사박물관에서 개최된 ‘개식용 종식을 위한 국제컨퍼런스’에 참석해 ‘중국 위린시 개고기 축제 반대 대응’을 주제로 발표했다.
데지 유 사무총장은 위린 개고기 축제에 대해 반대하는 근거로 ▲식품안전상의 위험성 ▲도난된 개들의 유통으로 인한 사회안전문제 ▲인류의 파트너이자 가족 구성원으로 인식되는 개와 인간사이의 감정적 관계 ▲문명 발전에 걸림돌이 되는 불필요한 전통이라는 점 등 4가지를 꼽았다.
현재 중국에서는 개고기에 대한 검역 규정이 없으며, 2010년 중국 위생부가 발표한 통계자료에 의하면 위린시의 광견병을 앓고 있는 사람의 비율이 전국 3위를 기록하고 있다. 또한, 공급되는 개고기의 상당수가 절도에 의한 것이며 절도 과정에서 독극물이 사용되기도 하는 등 위생적, 법률적으로 많은 문제를 안고 있다.
위린시의 개고기 축제를 막기 위해 2014년부터 중국 200여개의 대학들이 연계하여 위린 반대 전국 대학 캠페인이 매년 진행 되고 있으며, 올해는 2016년 5월부터 6월까지 중국의 15개 성, 26개 도시, 12개 교육기관, 17개 동물보호기관이 참여하여 전국적인 위린시 개고기 소비 금지 홍보활동이 전개됐다.
중국의 현행법상 식품안전법 제 85조에 의하면 검역, 위생 불합격 제품 및 관련 설비, 소득 모두를 몰수할 수 있으며 동물방역법 제 78조에 의하면 규정에 위반하여 동물을 도축, 변형, 운송 시 정상제품 가격의 10~50%의 벌금을 부과할 수 있으며 운송자에게도 운송비의 3배까지 벌금을 부과할 수 있다.
이러한 법률적 제도를 근거로 고속도로에서 불법 유통되고 있는 개들을 구조하는 Highway rescue로 5199마리에 달하는 개들이 구조되었으며 이외에도 각종 항의활동이 확대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