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눈 오는 추운날씨에도 600여명 모여 `동물보호법 개정` 한 목소리

동물보호법 통과 및 개고양이 특별법 촉구 시민 문화제 26일 열려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20161126animals_1
첫 눈이 오는 추운 날씨에도 전국에서 600명이 넘는 사람들이 모여 한 목소리로 동물보호법 개정 촉구와 개식용 반대를 외쳤다.

동물보호법 개정을 위한 동물유관단체 대표자 협의회(이하 동단협)이 주최한 ‘동물보호법 통과와 개 고양이 유기·학대·도살 방지를 위한 특별법 제정 촉구 시민문화제’가 26일(토) 오후 3시부터 6시까지 서울 상암동 MBC 앞 광장에서 개최됐다.

본 행사에 앞서 오후 1시부터 동물보호노래(동물보호운동가-우리가 너희들을 지켜줄게) 따라 배우기, 동물보호 관련 영상 상영(TV동물농장 편집본, 나를 사랑해줘요 뮤직비디오), 유기견 노래 공연(A-Tree) 등이 진행됐다.

본 행사에서는 우리나라 최초의 생명사랑가수인 하야로비 김태윤, 직접 유기동물을 여러 마리 입양해 돌보고 있는 뮤지컬배우 김나희, 어쿠스틱듀오 경인고속도로, 3인조 어린이 그룹 키즈걸 등 4개 팀의 동물보호 공연이 이어졌다.

공연에 이어 각 단체 대표자들의 발언과 박원순 서울시장의 지지 영상 시청, 동물보호법 개정안 설명(박창길 교수), 자유발언, 결의문 낭독 등이 이어졌다. 또한 동물보호법 통과 촉구 및 개 고양이 특별법 제정 촉구 현장 서명운동도 펼쳐졌다.

첫 눈이 세차게 내리는 추운 날씨였지만, 참가자들은 비옷을 입고 핫팩을 손에 쥔 채 문화제 현장을 끝까지 지켰다.

한정애 국회의원과 개그맨 양선일, 김영희 씨도 현장을 찾았으며 서울시 시민건강국(동물보호과) 관계자, 대한수의사회 관계자, 손은필 서울시수의사회장, 이성식 경기도수의사회장 등도 현장을 방문했다.

20161126animals_2
무엇보다 이 날 시민문화제의 주인공은 전국 각지에서 모인 동물보호단체 및 동물보호지지 시민들이었다.

이들은 대구, 부산에서 버스를 대절해서 단체로 문화제에 참여한 것은 물론 ▲국회의원님! 동물을 보호할 수 있는 진짜 동물보호법을 만들어주세요 ▲동물보호법 강화는 시대의 요구다 ▲개도살 금지의 시대의 사명이다 ▲유기견 대량 발생시키는 불법강아지 번식장 철폐하라 ▲길고양이는 사람과 공존해야 할 생태계의 일원이다 ▲개식용 금지 ▲부산 발전은 구포 개시장 철폐로부터 등 각종 홍보물을 만들어 목소리를 높였다.

동물보호법 상정조차 안 시킨 국회에 분노…다음에는 국회에서 모이자!

이 날 시민문화제의 주요 요구사항은 아래와 같이 3가지였다.

1. 강아지 공장 철폐를 위한 동물보호법 개정안을 꼭 통과시켜라!

2. 동물학대 방지를 위한 자가진료 금지 법안을 꼭 통과시켜라!

3. 개, 고양이 유기, 학대, 도살 금지 특별법을 꼭 제정하라!

하지만, 시민문화제 개최 바로 3일 전 열린 국회 농해수위 제1법안심사소위에서는 단 1건의 동물보호법도 상정조차 되지 않았다.

때문에 문화제 참가자들 중 상당수는 “국회에서 다시 한 번 집회를 열고, 국회의원들에게 우리의 요구사항을 전달하자”고 주장했다.

국회의원실을 직접 방문하면서 겪은 일들을 소개한 박운선 행강 대표는 “동물보호 담당 부처를 농림축산식품부가 아니라 환경부나 보건복지부로 옮겼으면 좋겠다”며 동물보호법 개정을 위해 국회 농해수위를 설득하는 것이 쉽지 않음을 토로했다. 

황동열 동단협 간사는 즉석에서 제기된 의견들을 종합해 “내년 3월에 5천명을 목표로 서울시내에서 다시 한 번 대규모 시민 문화제를 개최하고, 서울시 관할 시장에서 만큼은 개고기 판매를 중단할 수 있도록 서울시의 약속을 받아내보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한편, 이 날 시민문화제는 100% 후원을 통해 예산이 마련됐으며, 동물권단체 케어, 동물보호시민단체 카라, (사)동물자유연대 등 주요 동물보호단체에서도 행사를 적극 도왔다.

*동물보호법 개정을 위한 동물유관단체 대표자 협의회(약칭 동단협) 참여 단체

ADF, 경기도수의사회, 고유거, 광주동물보호협회위드, 나비야사랑해, 나주천사의집, 다솜, 따뜻한엄마고양이, 대한동물사랑협회, 대전유기견사랑쉼터, 떠돌이개와길냥이, 동물과함께행복한세상, 동물보호단체 행강, 동물보호활동가들의모임, 부산동물학대방지연합, 생명체학대방지포럼, 서울동물학대방지연합, 서울시수의사회, 수원애견인들의모임, 시흥엔젤홈, 애니멀아리랑, 어덥트코리안독스, 용인시유기동물사랑방, 우리동물병원생명사회적협동조합, 위드올애니멀스, 유기동물보호단체이웃들, 유기동물사랑나누기, 천안아산반려동물사랑모임, 팅커벨프로젝트, 프리코리안독 한국지부, 한국고양이보호협회, 한국고양이수의사회, 한국동물병원협회, 한국동물보호교육재단, 한국동물보호연합, 해피엔딩레스큐(이상 36개 단체, 가나다 순)

첫눈 오는 추운날씨에도 600여명 모여 `동물보호법 개정` 한 목소리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