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한 40년, 앞으로 날아오를 60년’ 인천시수의사회 창립 40주년

인천광역시수의사회 창립 40주년 기념식 개최


4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인천광역시수의사회(회장 박정현, IVMA)가 11일(토)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창립 40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인천시수의사회 회원 및 회원 가족과 유정복 인천광역시장, 국민의힘 윤상현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정일영 국회의원, 정의당 배진교 국회의원 등 주요 외빈이 대거 참석했다. 수의사 출신 윤혜영 연수구의원도 자리했다.

허주형 대한수의사회장을 비롯해 이성식 경기도수의사회장, 정기영 대전시수의사회장, 임승범 충남수의사회장, 김광남 광주시수의사회장, 명노일 세종시수의사회장, 이영락 부산시수의사회장 등 지부장과 김재영 동물보호복지위원장, 이명헌 방역식품안전위원장, 최종영 농장동물진료권쟁취특별위원장, 이영란 고래질병특별위원장 등 대한수의사회 위원회 및 특별위원회 위원장들도 참석해 인천시수의사회 40주년을 축하했다.

또한, 인천시수의사회와 자매결연을 맺고 있는 일본 후쿠오카현수의사회, 대만 타이난수의사회 및 중국에서 수의사 40여 명이 이번 기념식을 위해 한국을 찾았다.

주영환 인천시수의사회 초대 회장과 박정현 현 회장

경기도수의사회 인천분회로 발기…초대 김진두 분회장 인천시장까지 올라

1981년 인천시가 경기도에서 분리되며 ‘인천직할시수의사회’ 창립..초대 회장에 주영환

인천광역시수의사회는 1958년 7월 1일 경기도수의사회 인천분회로 시작됐다. 초대 분회장은 김진두 회장이 맡았는데, 김진두 회장은 1956년 12월 26일에 창립한 경기도수의사회 초대 회장부터 4대 회장을 역임했다. 그만큼 경기도수의사회 창립에 인천 지역 수의사들의 기여가 컸다는 뜻이다. 김진두 초대 분회장은 1960년 인천시장에 당선되기도 했다.

1981년 7월 1일 인천시가 인천직할시로 승격되어 경기도에서 분리되면서 인천직할시수의사회 발기인단이 결성됐다. 그리고 1981년 8월 8일 인천직할시수의사회 창립총회에서 주영환 초대 회장이 취임했다. 1995년 1월 1일에는 인천직할시가 인천광역시로 변경됐고, 강화군, 옹진군, 검단면이 인천광역시로 편입됐다.

20여 명의 회원으로 시작한 인천광역시수의사회는 현재 700여 명의 회원을 보유한 지부수의사회로 성장했으며, 2010년 전국 수의사대회 및 동아시아수의사대표자회의, 2011년 세계동물보건기구 광견병 국제컨퍼런스, 2017년 제33차 인천 세계수의사대회 등 굵직한 국제 행사의 인천 유치·성공개최를 이끌었다.

박정현 회장(사진) 취임 이후에는 협회의 재정 건전성을 대폭 개선했고, 사단법인 인가, 수의료봉사단 야나(YANA) 창단, 세미나실 마련 및 정기심화 세미나 진행, 연수교육 규모 격상(컨퍼런스), 동호회 활동 지원 강화 등 많은 성과를 거뒀다.

인천시수의사회 집행부는 이에 만족하지 않고 회관건립 등 다음 목표를 위해 정진 중이다. 이번 인천광역시수의사회 창립 40주년 기념식 및 제1회 인천수의컨퍼런스 현장에서도 ‘인천광역시수의사회관 건립 기부약정’을 받았다.

박정현 회장은 “회원 및 가족, 내외빈분들을 모시고 큰 행사를 개최하게 되어 복을 많이 받은 회장이라고 생각한다”며 “40년을 경험한 오늘, 여기에 안주하지 않고 지금까지 거둔 결실을 바탕으로 더 성장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축사 중인 유정복 인천시장

명예수의사인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사진)은 “시대적 상황에 따라 수의사의 활동 영역이 넓어지고 있다”며 “수의사회 여러분들이 더 자신을 갖고 세상에 의미 있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저도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2010~2011년 농림수산식품부 장관 시절 최악의 구제역·고병원성AI 사태를 직접 경험한 유정복 시장은 “구제역 사태 때 수의사분들과 사투를 하며 대응했던 기억이 난다”며 “지금 럼피스킨병이 발생했는데 가축전염병 현장에서 수고하는 수의사분들의 노고에도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제9~11대 인천시수의사회장을 역임했던 허주형 대한수의사회장은 “수의사들의 역할이 많이 중요해졌다”며 “동물복지, 국민건강, 국민복지를 위해서 더욱더 노력해주시길 바란다. 대한수의사회도 수의사 회원들의 권익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기념식에서는 회원들에 대한 시상식도 열렸다.

서울우유협동조합 경인집유장 배은아 소장, 우리동물병원 배세진 원장, 필종합동물병원 이재필 원장이 인천광역시장 표창장(동물방역위생 및 동물보호 유공자)을 받았으며, 세림동물병원 임영석 원장이 대한수의사회장 표창패를 수여받았다.

김경호, 이주호, 박은정, 박진수, 윤가리, 임지흔, 이정구, 한태호 회원은 공직 발전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인천광역시수의사회 공로패를 받았고, 오랜 기간 동물병원을 운영하며 협회 발전에 기여한 이규식, 신영재, 고종길, 류태권, 이행숙, 임영석, 김형년 회원에게도 인천시수의사회 공로패가 전달됐다.

한편, 제1회 인천수의컨퍼런스는 11일(토)~12일(일) 이틀간 같은 장소에서 열렸다. 창립 40주년 기념식과 컨퍼런스에는 약 1천 명이 참여했다. 인천시수의사회는 앞으로 송도컨벤시아에서 매년 2회(상반기, 하반기) 컨퍼런스를 진행할 예정이다.

‘함께한 40년, 앞으로 날아오를 60년’ 인천시수의사회 창립 40주년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