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모셋·제브라피쉬 등 다양한 모델동물 다룬 실험동물수의사회, DKCLAM 재인증도

최근 비영리민간단체 등록된 실험동물수의사회, 다양한 교육 제공 추진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한국실험동물수의사회(KCLAM, 회장 남기택)가 6일(금) 페어몬트 앰버서더 서울호텔에서 제71차 연수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연수교육은 (재)국가모델동물연구소(KMPC)와 공동으로 진행됐다(KMPC/KCLAM Joint Workshop).

이번 연수교육은 ‘다양한 동물모델의 윤리적 사용을 위한 실험동물수의사의 역할’을 주제로 다양한 모델동물의 활용을 다뤘다.

서울대 성제경 교수가 직접 국가모델동물연구소가 주축이 되어 수행 중인 모델동물 클러스터 육성사업(사업단장 성제경)을 소개했고, 해당 사업에 모델동물 거점은행으로 참여하는 연구자들이 각각의 모델동물에 대해 발표했다.

제브라피쉬 연구자원 거점은행(KZRC)을 운영 중인 전남대 의대 최석용 교수가 제브라피쉬 모델동물과 KZRC(Korea Zebrafish Resource Center)를 소개하고, 미니돼지자원 거점은행(MPRBB)을 운영 중인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미래형동물자원센터 김선욱 센터장이 미니돼지 모델과 MPRBB(Mini-pig Resource Base Bank)를 소개하는 식이었다.

마모셋, 미니돼지, 랫드, 영장류, 예쁜꼬마선충, 제브라피쉬에 대한 발표가 이어졌다.

2021년부터 시작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의 ‘모델동물 클러스터 육성 사업’은 국내 모델동물 인프라간 미흡한 연계와 이미 개발된 모델동물 자원의 제한적인 활용을 극복하고, 수요 중심 인프라 구축과 관리체계 표준화를 통한 국제 수준의 모델동물자원 공유 및 활용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이다.

전남대 최석용 교수는 “생명과학연구를 위해서는 다양한 모델동물이 필요하다. 현재 다양한 모델동물이 은행 시스템으로 적립되면서 연구자들에게 도움이 되고 있다”며 “오늘 연수교육은 각 모델동물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말했다.

모델동물 클러스터 육성사업 사업구조
제브라피쉬 연구자원 거점은행(KZRC) 홈페이지. KZRC는 제브라피쉬 연구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제공한다는 목표 아래 다양한 제브라피쉬 종의 분양과 수입대행, 관련 정보 공유, 교육 워크샵 등을 수행 중이다.

또한, 이날 연수교육에서는 동물실험시설의 동물 및 시설에 이상이 생겼을 때 수의사의 역할이 무엇인지에 대한 논의도 있었으며, 신약개발과 비임상시험을 주제로 한상섭 감염병 대응 전임상 전문인력 양성 아카데미 원장의 특강도 진행됐다.

이날 연수교육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실험동물수의사회는 내년에도 총 4회의 연수교육을 진행한다. 연수교육 중 1번은 직무전임교육(LOOK), 1번은 핸즈온 워크샵, 1번은 포럼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실험동물전문수의사(DKCLAM) 재인증서 수여식도 개최됐다.

KCLAM 교육인증위원회는 지난 9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에서 2024년 제16회 실험동물전문수의사 인증 시험 및 재인증을 실시했고, 총 17명의 수의사*가 재인증을 받았다.

*김형진, 진희경, 송시환, 권중기, 성제경, 남기환, 석승혁, 염수청, 이철호, 제정환, 최연식, 전현정, 서진희, 오승현, 이경선, 이홍수, 이재원

왼쪽부터) DKCLAM 재인증을 받은 김형진 박사와 남기택 회장

아시아태평양실험동물수의사회(APCLAM)에 대한 소개도 있었다.

아태실험동물수의사회(APCLAM)는 지난해 9월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9회 아시아실험동물학회(AFLAS) 행사장에서 정식 출범했다. 현재 한국(회장국), 일본, 중국, 대만, 태국, 스리랑카,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호주, 인도가 참여 중인 가운데, 성제경 서울대 수의대 교수가 초대 회장을 맡고 있다. 지난 10월 25일(금) 서울대에서 첫 미팅을 가졌다.

성제경 APCLAM 회장은 “핸즈온 워크샵을 포함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으로 각국 실험동물수의사들의 질과 수준을 높이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중장기적으로는 전문의제도 도입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한국실험동물수의사회(KCLAM)는 지난 10월 서울특별시 비영리민간단체로 정식 등록됐다. 이에 따라 실험동물수의사 교육 및 실험동물전문수의사(DKCLAM) 인증뿐만 아니라, 다양한 학술자료 개발, 연수 및 교육을 공식적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이를 계기로 동물실험윤리위원회(IACUC) 위원 자격/정기교육 지정기관이 됐으며, 지난달 ‘동물실험윤리위원회 위원 정기교육’을 성공적으로 진행했다.

남기택 한국실험동물수의사회 회장은 비영리민간단체 지정을 계기로 교육 프로그램을 더욱 활성화하겠다고 밝혔다.

남기택 회장은 “기존의 동영상 시청 위주의 교육 방식을 벗어나 양방향 소통을 하면서 새롭게 업데이트된 내용을 소개하는 IACUC 교육을 실시했다”며 “앞으로 KCLAM Communications, LOOK 교육을 포함해 비영리민간단체에 걸맞은 양질의 교육을 더욱 활성화하겠다”고 전했다.

마모셋·제브라피쉬 등 다양한 모델동물 다룬 실험동물수의사회, DKCLAM 재인증도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