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수 2차 연수교육 `PSS·노령동물마취·의료커뮤니케이션`
하반기, 경기도수의사회 컨퍼런스 또는 경기도수의사의 날 개최 예정
이학범 기자 dvmlee@dailyvet.co.kr
0
“PSS 진단과 치료” “노령동물·응급환자 마취 및 모니터링” “수의 의료 커뮤니케이션 레벨업”
경기도수의사회(회장 이성식)의 2014년 제2차 임상수의사 연수교육이 1일(일) 임상수의사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 날 연수교육에서는 PSS 진단과 치료(윤헌영 건국대 수의대 교수), 노령동물과 응급환자의 마취 및 모니터링(현창백 강원대 수의대 교수), 수의 의료 커뮤니케이션 레벨업(김정환 이솝동물병원장) 등 3가지 강의가 진행됐으며, 진산메디칼(http://www.jinsan.biz/)과 케어사이드(http://www.careside.co.kr/)가 후원했다.
두 번째 강의를 맡은 현창백 교수는 “노령동물의 경우 노령화에 따라 여러 장기의 기능이 저하되므로, 자세한 병력 청쥐, 세밀한 신체검사·심장청진, Full panel 생화학 검사, 혈액검사 및 요검사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노령동물 및 응급환자에 사용할 수 있는 전마취제, 마취유도제, 마취제 및 마취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했다.
마지막 강의를 맡은 김정환 원장은 “동물병원에서 보호자와의 커뮤니케이션으로 정확한 사실·정보 전달도 중요하지만 보호자와 감정을 공유하는 것도 중요하다”며 감정적인 표현, 경청, 인정, 대화를 이끌어가는 방법, 수의사와 보호자의 생각의 차이 등에 대해 강의했다.
한편, 경기도수의사회는 7월 6일(일) 제3차 연수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며, 하반기에는 ‘경기도수의사회 컨퍼런스’ 또는 ‘경기도수의사의 날’을 개최할 예정이다.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수의계 현안에 대한 바람직한 국민여론 형성’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