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수 3차 연수교육 종료···11월 9일 경기도수의사의 날 개최 예정
고양이 치과, 흉강 영상의학, 행동문제 등 3가지 강의 진행
경기도수의사회(회장 이성식)의 2014년 제3차 임상수의사 연수교육이 6일(일) 경기도수의사회에서 개최됐다.
오전 9시부터 오후4시까지 진행된 이번 연수교육에서는 ▲고양이 FORL 및 LPGS의 진단 및 처치법(이인기 원장, 일산 튼튼동물병원) ▲흉강과 폐장질환의 영상의학적 판독과 임상적 접근(엄기동 교수, 건국대학교 수의과대학) ▲행동문제의 예방백신, 사회화 교육(위혜진 원장, 위즈동물병원) 등 3개의 강의가 진행됐다.
이인기 원장은 치아의 구조 및 검사방법 등 기본적인 내용을 소개한 뒤, FORL(Feline Odontoclastic Resorption Lesion)의 단계, 검사, 진단, 치료, 증례 등을 자세히 소개했다. 이어 치주조직과 치주조직에서 병발하는 질환을 소개하고 LPGS(Lymphocytic Plasmacytic Gingivitis Stomatitis)의 증례와 치료법에 대해 강의했다.
엄기동 교수는 기도, 폐, 흉벽, 횡격막, 종격 등 흉강장기에 대한 방사선 촬영방법을 소개한 뒤, 50개의 증례를 통해 각 장기의 질환을 소개했다.
마지막 강의를 맡은 위혜진 원장은 동물행동의학의 필요성에 대해 강조하며 강아지의 사회화 교육 및 예절 교육에 대해 강의했다.
위 원장은 “전염성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예방접종을 하는 것 처럼, 심리적인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사회화 교육과 예절 교육을 실시한다”며 “기분 좋은 경험들을하게 해줘 익숙하고 편안한 느낌이 들도록 해야 한다”고 사회화 교육의 포인트를 설명했다.
한편, 이번 연수교육은 내추럴발란스에서 후원했으며, 경기도수의사회는 11월 9일 일산 KINTEX에서 ‘경기도수의사의 날(경기도 컨퍼런스)’를 개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