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옥경 대한수의사회장 ˝존경받는 전문가로서의 수의사 상 구현 노력˝
김옥경 회장, 대한수의사회 홈페이지 통해 업무 방향 및 계획 발표
김옥경 대한수의사회장이 대한수의사회 홈페이지를 통해 1만 7천여 수의사회원들에게 신년사를 발표했다.
김옥경 회장은 “지난 해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늘 수의사로서의 사명감으로 동물진료, 방역, 검역, 식품위생 및 동물보호 등 각 수의분야에서 최선을 다한 회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2015년 을미년에는 모두 행복하고 건강한 해가 되길 기원한다”며 신년사를 시작했다.
이어 2014년 수의사회의 주요 업무 성과와 2015년 계획에 대해 발표했다.
김옥경 회장은 “2014년에 출범한 제24대 집행부는 수의사처방제 정착 및 보완, 반려동물 임상 환경 개선 및 회원 삶의 질 향상, 산업동물 임상 활성화, 공직분야 처우 및 제도 개선, 수의사 수급 적정화 및 수의학 발전방안 강구, 수의사회 및 수의분야 중장기발전 로드맵 수립, 소통과 홍보를 통한 전문가로서 존경받는 수의사상 구현 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제1회 동물보호문화축제 성공개최 ▲2015년도 구제역 예방접종비 136억원 확보 ▲수의사처방관리시스템 구축 및 보완 ▲인체약품 공급 개선을 위한 약사법 개정안 발의 ▲동물약품 관리자격 합리화를 위한 약사법 개정안 발의 ▲동물위생시험소법 제정안 발의 ▲가축질병공제제도 도입을 위한 연구용역 실시 등 2014년도의 주요 성과를 소개했다.
또한 1. 구제역·AI 조기 근절에 적극 협력, 전문가로서 수의사의 사회적 위상 강화 2. 가축질병공제제도, 동물위생시험소법 제정 등을 통한 질병 예방 및 조기 조치 시스템 마련 3. 수의사처방제 문제 보완 4. 반려동물 임상 활성화(동물병원 표준운영안 마련, 수의료광고 사전심의제 도입, 동물보호문화축제 확대 정착 등) 5. 산업동물 임상 활성화(방역사업 및 예산 확대, 산업동물연수원 커리큘럼 개발) 6. 수의공직분야 발전(수당 현실화, 전문가 확충, 최초임용직급 상향) 7. 수의학교육 발전(인증원 평가 확대, 수의사국가시험 개편 등) 8. 의약품에 대한 수의사 전문성 강화 9. 2017년 세계수의사대회 성공 개최 준비 10. 각 분야 회원과의 소통 강화, 수의사 권익향상을 위한 신규 방안 발굴 11. 수의축산 연계 현안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유대 협력 강화 등 11가지의 2015년도 주요 계획을 전했다.
김옥경 회장은 마지막으로 “사회적으로 전문가의 역할과 중요성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며 “사회적으로 존경받는 전문가로서의 수의사 상 구현을 위해 스스로의 자정과 윤리 확립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회원 여러분이 항상 자랑스럽고, 고맙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