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대 수의대 윤장원 교수,제29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 수상

대한수의학회 학술지 게재 논문으로 수상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20190704kofst_yoonjangwon

강원대학교 수의과대학 윤장원 교수(사진 중앙)가 7월 4일 열린 ‘2019 대한민국과학기술연차대회’에서 「제29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에서 수여하는 과학기술우수논문상은 창의적인 연구 활동을 통하여 우수한 논문을 발표한 과학기술자를 선정하여 시상함으로써 연구 의욕과 사기를 높이고 연구 분위기 제고 및 과학기술 수준 향상과 선진화에 기여하기 위한 상이다. 한국과학기술단체 소속 394개 학회 중 각 학회에서 엄정한 심사를 거쳐 추천된 논문만이 심사 대상이 된다.

윤장원 교수는 2018년 대한수의학회에서 발행한 Journal of veterinary science에서 학술지 최다 인용 논문으로 인정되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시판되고 있는 식육으로부터 시가독소생산대장균(Shiga toxin-producing Escherichia coli, STEC)의 분리 동정, STEC 분리균주에 대한 분자미생물학 및 계통학적 특성분석에 관한 내용을 담은 논문이다.

윤 교수는 해당 논문에서 저병원성 STEC O91:H14 Sequence type (ST) 33 클론을 발견했고, 이들 STEC O91:H14 ST33 클론이 인체 설사병 환자 STEC 분변 분리균주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서 국내 STEC 감염병과 관련된 우점클론의 가능성을 제시했다.

윤장원 교수는 “2019년 대한민국과학기술연차대회에서 과학기술우수논문상을 수상하게 된 점을 기쁘게 생각한다. 무엇보다도 본 연구논문에 기여한 모든 저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예방수의학 분야에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항생제내성 극복, 인수공통감염병 대응을 위한 원헬스 전략 수립을 위해, 병원체-숙주-환경에 대한 이해는 매우 중요하다. 이번 수상이 저희 연구팀에게 좋은 자극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수상의 기회를 주신 대한수의학회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에 감사드린다.”라고 덧붙였다.

곽민지 기자 minjikwak00@naver.com

강원대 수의대 윤장원 교수,제29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 수상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