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의인물사전 74. 이학철(李學喆, 1923~2015). 조선총독부 가축위생연구소 연구관, 서울대학교 전임강사, 경북대학교 수의학과 창설 및 부속동물병원 개설 실무 담당, 영남대학교 농축산대 초대 학장 및 대학원장, 국민훈장 동백장 수훈, 국민훈장 모란장 수훈
본관은 전주(全州)이며 호는 서봉(瑞奉)으로, 1923년 10월 7일 경상북도 문경에서 태어났다.
초등학교 때 부친의 화학 제조 사건(문경 의병장 이강년 집안으로, 직계 선대 두 분 독립유공자 국립묘지 안장) 문제로 일본으로 피신하여 오사카 중학교(5년제)를 거쳐 1944년 일본 국립 모리오카[盛岡]고등농림학교(現 岩手大學 農學部 獸醫學科)를 졸업하였다. 귀국 후 연구소와 대학에서 한 활동은 총4기로 나눌 수 있다.
제1기. 해방 전후(1944~1948) 조선총독부 가축위생연구소(현 농림축산검역본부) 연구관으로서 사업부장인 나카무라 준지(中村稕治, “나카무라 준지” 편 참조)와 함께 주로 가축 우역에 관한 연구를 하였으며, 김종희 소장 체제에서는 병독부 실무 책임을 밑아 일본 연구원들의 철수로 인한 공백을 메우려 노력하였다.
제2기. 1948년 서울대학교 농과대학 축산학과 전임강사로 부임하여, 《대한수의학회》 창간호, 《대한의학협회》 창간호, 《대한유전학회지》 제2집 등에 논문을 발표하는 등 활발한 연구 활동을 하였다.
제3기. 한국전쟁 이후 당시 향토인 대구에 신설된 경북대학교 수의학과에서 김용필 교수와 함께 학과 창설에 실무적인 역할을 수행하였으며, 교수진 구성 및 교과과정 편성, 부속동물병원 개설, 단과대학 규모의 수의학관 신축 등 초창기 학과 설립에 기여하였다.
제4기. 1968년 대구대학과 청구대학의 병합으로 영남대학교가 발족하자 초대 농축산대 학장으로 임명되어 교수진 구성, 학과 설립, 실험 목장 건립 등 농축산대 발전의 기초를 다졌다. 이 시기에 영남대학교 수의학과를 개설할 수 있었으나 이미 경북대학교에 수의학과가 있었기 때문에 영남대학교를 축산 분야로 특화하여 축산가공학과, 축산경영학과 등 여러 학과를 개설하였다. 아울러 한국과학기술처의 지원 아래 일본 교토대학 농학부와 한우 비육 기술 개발에 관한 공동 연구를 5년간 수행하여 선구적 기술을 개발하였고, 일본으로부터 무상으로 기자재를 지원받았다.
1979년 영국 로웨트 연구소(Rowett Research Institute)에서 반추동물 위내 미생물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여 다수의 논문을 발표하였다. 1962년에는 일본 도쿄대학에 주 논문 「가토계대 우역독의 변이에 관한 연구(家兎繼代 牛疫毒의 變異에 關한 硏究)」와 부 논문 5편을 박사 학위 청구 논문으로 제출하였으나 부득이한 사정으로 도일하지 못해 뜻을 이루지 못하였다.
1965년 미국에서 귀국한 뒤 9월에 경북대학교 대학원에서 수의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또한, 1962~1965년에 미국 워싱턴주립대학교 수의학과에 연구교수로 부임하여 노벨상 수상자인 스탠리 코언(Stanley Cohen)이 창안한 루빈(Rubin)의 내성 유도 인자(resistance including factor)에 의한 닭 암조직 배양법을 이용한 닭 백혈병 본체 규명 연구를 수행하여 1964년 《미국수의학협회저널(Journal of the American Veterinary Medical Association: JAVMA)》에 발표하였고, 미국에서 총 3편의 논문을 발표하였다.
교직에 있으면서 미국 《국립암연구소저널(National Cancer Institute Monograph)》, 《미국수의학협회저널》, 《일본축산학회지》, 《대한의학회지》, 《대한수의학회지》, 《대한유전학회지》, 《한국축산학회지》, 《한국가금학회지》, 《한국낙농학회지》 등에 60여 편의 논문을 발표하였고, 4권의 저서를 펴냈으며, 수의축산 발전에 기여한 공적으로 한국 과학기술 진흥 유공 국민훈장 동백장을 수훈했다.
또한, 서울대학교 교수, 경북대학교 초대 대학원 학감, 영남대학교 단대 학장과 대학원장을 역임하면서 퇴임하기 전까지 국내는 물론이고 미국과 일본에서도 많은 후학을 양성하였고 대학 교육 발전 기반 조성에 많은 족적을 남겨 교육 유공 국민훈장 모란장도 수훈했다.
2015년 2월 19일 향년 93세에 대구에서 영면하였다. 부인 함철순과 슬하에 네 아들을 두었다. 글쓴이_이차수
*이 글은 한국 수의학 100여년 역사 속에서 수의학 발전에 기여를 한 인물들의 업적을 총망라한 ‘한국수의인물사전’에 담긴 내용입니다. 대한수의사회와 한국수의사학연구회(회장 신광순)가 2017년 12월 펴낸 ‘한국수의인물사전’은 국내 인사 100여명과 외국 인사 8명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는데요, 데일리벳에서 양일석 전 서울대 수의대 교수를 비롯한 편찬위원들의 허락을 받고, 한국수의인물사전의 인물들을 한 명 씩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