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의미래연구소 `수의사 국가시험 교과목별 문항 수 알려드립니다`
4개 시험과목 구성하는 수의학 교과목별 문항 배분 공개..매년 국시위원회서 조정
수의미래연구소(공동대표 조영광·허승훈, 이하 수미연)가 농림축산검역본부로부터 2022년도 수의사 국가시험의 세부 교과목별 문항 수를 확인받았다고 15일 밝혔다.
현행 수의사 국가시험의 시험과목은 4개다. 기초수의학(100문항), 예방수의학(100), 임상수의학(130), 수의법규·축산학(20) 4개 과목이 총 350문항으로 출제된다.
실질적으로는 기초·예방·임상수의학 시험과목을 수의과대학 커리큘럼에 포함된 전공교과목 19개 과목이 구성하고 있다.
해당 교과목별 세부 문항 배분은 매년 수의사국가시험위원회와 출제위원협의회에서 재조정된다.
하지만 이제껏 이러한 교과목별 문항배분은 학생들에게 공개되지 않았다. 기초수의학이 100문항이라는 것은 알아도 막상 해부학이 몇 문제인지, 생리학이 몇 문제인지 알 수 없었다.
수미연은 검역본부 민원을 통해 기초·예방·임상수의학 과목에 포함되는 세부 교과목별 문항 수를 답변 받았다. 수미연이 공유한 2022년도 수의사 국가시험 교과목별 세부 문항 수는 아래와 같다.
수미연은 수의사 국가시험 문제은행제 도입과 문항 공개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매년 달라지는 출제위원에 따라 시험 난이도와 출제 경향이 출렁이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다.
수미연 측은 “이미 대부분의 전문직 국가시험 문제는 공개되고 있다”면서 “수의사 국가시험 문항 공개는 대외적으로 수의사의 신뢰도 향상과도 결부되어 있다”고 지목했다.
“수의사국가시험위원회가 10개 대학 교수진과 대한수의사회로 구성된 만큼, 내부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국가시험 개편 관련 여론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며 문제공개를 포함한 수의사 국가시험 개선을 재차 촉구했다.
수미연은 최근 자체 실시하는 수의사 국가시험 모의고사인 ‘크브레(KVLE) 파이널 모의고사’ 신청자를 접수했다.
국가시험 응시를 앞둔 본과 4학년 재학생 550여명 중 25%에 달하는 140명이 크브레 모의고사를 신청했다.
수미연 측은 추후 상대평가 결과지도 제공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최지영 기자 0920cj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