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22일부터 27일까지 제주도에서 IVSA Group Exchange Program이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한국 IVSA와 터키 IVSA 양국 간의 교류로 진행되었으며 한국 수의대학생 7명, 터키 수의대학생 6명, 한국 임원진 8명 등 총 21명이 참가했다.
본 행사 이전에 Pre Group Exchange Program이 진행되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터키 참가자들은 서울에서 2박 3일 간 머무르며 한국을 더 알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22일 저녁, 참가자 간의 친목도모를 시작으로 2일째(2월 23일)에는 성산일출봉 및 우도 관광과 문화교류의 밤이 진행됐다. 참가자들은 각자의 유명한 먹거리나 전통음식을 준비해왔으며 설명을 해주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3일째(2월 24일)에는 김녕미로공원에서 조별로 미로를 통과해보고 제주대학교에서 서종필 교수님의 강연과 함께 제주야생동물구조센터, 제주대학교 동물의료센터 견학이 이루어졌다.
4일째(2월 25일)에는 한국마사회를 방문해 간단한 마사회 소개를 듣고 마장 견학 후 섭지코지에서 다함께 사진을 찍는 등 휴식을 가진 뒤 한화아쿠아플라넷 제주로 이동했다. 홍원희 수의사의 설명과 함께 참가자들은 자유롭게 아쿠아리움을 관람하며 시간을 보냈다. 마지막 일정은 Farewell Party였다. 이자리에서 참가자들은 수료증 전달식과 함께 레크레이션을 통해 아쉬움을 달랬다.
이번 행사에 참가한 김유진(충북대 수의대 본2) 학생은 “이번 행사에 참여하면서 학교에서 배울 수 있는 이론적인 부분 뿐만 아니라 실제로 적용되는 임상에 대해서 접할 수 있었고 외국인 친구들과 학술적인 지식과 서로의 문화에 대해 공유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 다음에도 기회가 된다면 다시 참여해보고 싶다”며 만족스러워했다.
Büşra Öndeş(IVSA Turkey)학생은 “한국의 역사적인 장소들을 구경하는 것도, 제주도의 아름다운 경관을 보는 것도 정말 좋았다. 우리가 이전에는 상상할 수 없던 것들을 경험했고 많은 친구를 사귈 수 있어서 기뻤다”며 다음에는 터키에서 다시 만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IVSA Group Exchange Program의 취지대로 이번 여름에는 한국 참가자를 선발해 터키에서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지은 기자 zee04@dailyv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