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 수의대,선배 및 미국국립보건원 면역학전문가 초청특강 진행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201605jnu_yoon_kim

제주대학교 수의과대학이 30일 ‘2016 선배초청강연’을 진행했다. 이 날 연자로는 충북대학교 수의외과학 김근형교수(사진 우측)가 초청됐으며, 50명 이상의 수의과대학 학생, 임상수의사, 제주대 교수 및 대학원생들이 참여해 김근형 교수의 강연을 경청했다.

김교수는 소동물임상에서 많은 케이스를 차지하는 무릎수술에 관한 12가지 체크포인트를 주제로 수술영상을 통해 절차 및 과정에 대해 소개했으며, 지난 한국임상수의학회에서 발표했던 ‘PSS진단 및 수술’ 강의를 진행했다.

모교를 위한 조언도 이어졌다. 김교수는 “제주대학교에 국내 최고 수준의 CT장비가 도입된 만큼, 로컬수의사들의 PSS 진단 시, 교내 CT를 통해 우회된 혈관의 위치를 찾아 수술할 것”을 당부했다.

또한, PSS 교정을 위한 Ameroid ring 및 cellophane banding의 적용 방법을 영상과 함께 설명했다.

강연에 이어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제주대 수의대 본과 4학년 문태성 학생은 “PSS의 간내성요인의 경우, 어떠한 처치가 적합한지”에 대해 물었고 김교수는 “간내성의 경우, 접근이 힘들지만, Coiling을 통해 간 내부에 혈괴 만들어 응고 시킨 뒤 단락 시키는 것을 권장한다”고 답했다.

이번 선배초청강연은 지난 장화석 원장(메디포즈동물의료센터)초청 강연 이후 진행된 강의였으며, 현역 수의과대학 교수가 강연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다. 김교수의 강연은 지리적 특성상 학회 참여가 힘든 학생들의 임상적 배움의 욕구를 해소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됐다는 평이다.

201605jnu_NIT

선배초청강연과 함께 수의대 2층 세미나실에서는 면역학전문가 초청특강이 진행됐다. 미국국립보건원(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레이코박사가 초청되어 ‘Microbiota and Th1/Th17 cytokines in the pathogenesis of autoimmunity to the retina’을 주제로 강의했다. 비임상, 특히 조직학 및 면역학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의 이번 강의에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레이코 박사는 “장내미생물이 장내 naive t cell을 자가 항원에 반응하는 비정상적 t cell로 활성화시켜 자가면역성 포도막염 질환을 유발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제주대학교 수의과대학 측은 “앞으로도 초청강연을 통해 제주대학교 학생들의 진로선택에 폭을 넓히고, 균형 있는 교육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조종문 기자 jjdal1989@dailyvet.co.kr

제주대 수의대,선배 및 미국국립보건원 면역학전문가 초청특강 진행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