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화된 동물병원 전문 소독 서비스를 제공하는 환경 감염관리 전문업체 코덱소(KODEXO, kodexo.co.kr)가 링웜 감염 방지를 위한 소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일반적으로 링웜(Ringworm)이라고 불리는 피부사상균증(백선, Dermatophytosis)은 개와 고양이의 모피와 피부에서 발생하는 곰팡이 감염으로, 보호자와 수의사에게도 전파될 수 있는 인수공통감염병이다. 따라서, 반려동물이 링웜에 걸렸을 때 다른 동물과 사람에게 링웜이 퍼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반려동물이 머물렀던 공간을 청소하고 소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UC Davis Koret Shelter Medicine Program의 링웜 관련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링웜 병원체를 근본적으로 제거하기 위해서는 세척제를 묻힌 천으로 링웜 환자가 머물던 공간을 3번 청소하고, 이후 소독제(예: 10% 희석한 표백제)를 표면에 도포해야 한다. 동물병원에서 링웜 환자가 머물렀던 케이지를 청소·소독할 때 이런 방식이 추천된다.
링웜에 걸린 반려동물을 양육하는 일반 가정도 문제다. 다양한 가구와 물건이 있는 가정에서 오염된 모든 공간 표면에 high level 소독제를 적용하기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동물병원은 물론, 반려동물 양육 가정에서도 환경 소독을 요청받는다는 코덱소는 “복잡한 환경 위해성을 평가하고, 미생물 전파 가능성, 미생물 번식 가능성, 오염 가능성을 고려해 병원체가 있을 가능성이 있는 표면을 선정한 뒤 물리적인 클리닝과 소독을 체계적으로 수행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소독 이후 환경 모니터링을 통해 곰팡이를 배양해봄으로써 기존환경에 있던 병원체가 제거되었는지 확인한다”며 “병원체 제거에 대한 추측을 없애고 불필요한 작업과 걱정을 덜어 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코덱소는 교차 오염 방지를 위해 일회용 방역복, 일회용 장갑, 일회용 신발 커버, 일회용 청소 용품을 사용하며, 병원체 종류별로 효과가 있는 살균 소독제를 사용해 반려동물과 함께 머무는 실내 주거 환경을 소독한다.
코덱소 관계자는 “인간의 건강, 동물의 건강, 환경의 건강 사이의 상호 의존성에 바탕을 둔 원헬스(One Health) 접근 방식을 통해, 인간과 반려동물이 거주하는 실내 환경, 병원 환경 내 존재할 가능성이 있는 감염원을 과학적으로 제거해 위생적이고 안전한 실내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기업의 목표”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