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의사는 쏟아지는데 왜 수의사를 못구할까?


2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어디 좋은 수의사 없어요?”, “수의사 구하기 너무 어려워요”.

임상 비임상 할 것 없이 모든 수의계 분야에서 공통적으로 흘러나오는 얘기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동물 수 대비 수의사 배출 수가 세계에서 가장 높은 축에 속하는 나라다. 지난 1월 15일 실시된 ‘제60회 수의사국가시험’의 합격자 수는 589명이었다. 1년에 600명 가까운 수의사가 배출되고 있는 것이다.  

페레머케더 수의사의 자료(로얄캐닌VBF) 및 KOTRA, 일본펫푸드협회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스페인과 함께 미국, 프랑스, 영국, 독일, 포르투갈, 일본 등 각 국가에 비해 수의사가 과잉 배출되고 있었다.

global_pet_clinics
다른 분야는 차치하더라도, 가장 많은 수의사가 진출하는 ‘반려동물 임상 분야’에서도 수의사 품귀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대형병원, 소형병원 할 것 없이 수의사 구하는 데 힘들어한다.

지난해 전국수의학도협의회 설문조사에 따르면, 전체 수의대학생 중 반려동물 임상분야로 진출을 희망하는 학생이 47.2%로 가장 높았다. 지난달 복무만료한 7기 공중방역수의사 116명 중에서도 반려동물 임상 분야로 진출한 수의사가 69.8%(81명)로 압도적으로 많았다.

151217 survey2

타 분야에서는 “반려동물 임상까지 수의사를 구하기 어려우면 다른 분야는 상황이 어떨 것 같으냐?”고 반문한다. 그만큼 반려동물임상 분야에서 수의사 품귀현상은 쉽게 이해하기 어렵다.

도대체 수의사가 (상대적으로)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배출되는 우리나라에서 왜 임상 수의사를 구하지 못하는 일이 발생하는 것일까?

원인은 간단하다. 동물병원 개원이 빠르게 늘고 있고, 거기에 신규 병원 중 대형병원이 상당수이기 때문이다.

1~4월에만 동물병원 110개 개원…70평 이상 대형병원 많아

한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반려동물)동물병원 개원 수가 110개를 넘었다. 1년에 100~150개 정도 개원하던 것이 평균인데 올해는 4개월간 110개 병원이 생겼을 정도로 압도적으로 개원이 늘어난 것. 게다가 5~6월에 개원을 준비 중인 병원도 상당수다.

이 업계 관계자는 “동물병원 개원이 너무 많아 의료기기 업체의 인력과 장비가 부족해 개원 예정 시기가 늦어지는 경우가 허다하다”고 말했다. 즉, 의료기기 업체에서 제공할 기계가 부족할 정도로 동물병원 개원이 많다는 것이다. 게다가 70평 이상 대형병원이 상당수다 보니 개원비용 또한 매우 높다.

진료수의사 1~2명을 채용하려는 소형병원 원장 A씨는 “대형병원에서 수의사를 5~10명씩 채용하니 소형병원에서 채용할 수의사가 없다”며 “수개월 째 수의사를 채용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대형병원에서도 수의사 구하기가 어려운 것은 매한가지다. 지방 대도시에서 24시간 대형동물병원을 운영하는 수의사 B씨는 “24시간을 운영하기 위해 야간당직 수의사를 채용하고, 거기에 각 과별도 별도 전공의를 채용해야 하기 때문에 수의사 구하기가 너무 어렵다”고 밝혔다.

소형병원은 소형병원 나름대로, 대형병원은 대형병원 나름대로 고충이 있는 것이다. 

하지만 봉급을 받는 진료수의사들의 생각은 조금 다르다. 봉급이 적기 때문에 수의사 구하기가 어려운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개원을 준비 중인 임상수의사 C씨는 “월급을 많이 주면 수의사가 왜 안가겠느냐”며 “월급이 적고 근무 여건이 안좋기 때문에 수의사들이 갈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C씨는 늘어나는 동물병원 개원에 대해서도 ‘적은 봉급이 그 원인’이라고 말했다. C씨는 “부족한 월급 때문에 개원을 안할 수가 없다. 병원이 빠르게 늘고 있고 상황이 안좋다는 것을 모르는 수의사가 누가 있냐?”며 “그래도 여건이 좋지 않기 때문에 울며 겨자먹기로 개원을 준비한다”고 전했다.

수의사가 가장 많이 배출되는 국가에서 수의사 품귀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병원의 대형화 바람과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 동물병원 개원이 그 원인이다. 이런 상황이 계속 될수록 “수의사는 돈을 못벌고, 의료기기 회사, 인테리어 회사만 돈을 번다”는 볼멘소리도 늘어날 수 밖에 없다.

반려동물 임상 수의계 전체가 공멸되기 전에 근본적인 원인 분석과 대책 마련을 위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다.

수의사는 쏟아지는데 왜 수의사를 못구할까?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