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 과정을 그림으로 쉽게 설명한 동물 외과 책이 출간됐다. 사실적인 그림과 오랜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한 팁까지 담겨 있어, 수의외과를 처음 시작하는 수의사와 수의대생에게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사하동물의료원은 최근 <그림으로 보는 개와 고양이의 외과 A to Z> 챕터 1. ‘개의 슬개골 탈구 수술’을 출간했다.
기본 원리나 적응증보다 적절한 기구와 재료 선택, 알맞은 길이와 깊이 표현, 단계별 처치 방법 등 실질적인 수술 과정을 순차적으로 설명하는 그림책인 만큼, 임상수의사와 수의과대학 학생들이 외과 수술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책은 ▲정의(주요해부학, 슬개골탈구 수술법 정리, 해부학적 변화, 수술 전 지시사항) ▲준비(수술 기구 준비, 수술 준비 및 소독) ▲수술(접근법, 외측 슬개 인대/관절낭 절개, 활차구 형성술, 경골 결절 변위술, 관절낭 봉합, 슬개골 회전 방지 봉합, 외측 지대 중첩술, 피하 조직/피부 봉합) ▲수술 후(붕대법, 수술 후 관리/보호자 교육)으로 구성되어 있다.
책의 저자인 사하동물의료원 박대식 원장(수의외과학 박사)은 “외과 전공자에게는 일상적이고 주관적인 내용이라 부끄러운 마음이 앞서지만, 임상수의사와 수의대학생에게 도움이 되고자 많은 그림과 친절한 팁으로 정성을 담았다”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사하동물의료원 측은 <그림으로 보는 개와 고양이의 외과 A to Z> 시리즈를 지속적으로 발간할 예정이다.
책에 대한 자세한 정보 및 구매 방법은 사하동물의료원 출판사업부 스토어(클릭)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