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수의치과에 관심을 갖는 수의사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상당수 수의사가 치과 치료를 시작할 때 치과 장비에 대한 기본 지식 부족으로 장비를 선택하고 사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에 데일리벳에서 ‘진단과 치료법이 아니라, 기본적인 치과 장비의 종류와 작동 원리, 기능, 사용법을 자세하게 알려주는 자료가 필요하다’는 판단 아래, 동물병원용 치과 유니트(치과 유닛) 돌체(dolce)의 제조기업인 한일치과산업 임양래 대표님께 수의치과 장비 연재를 요청했습니다.
앞으로 총 10회에 걸쳐 치과 장비와 원리, 사용법에 대한 연재가 이어집니다. 이 연재가 수의사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돌체와 함께하는 수의치과 치료의 시작] 치과유니트① Part 1. 치과 유니트란 무엇인가?
치과에서 치료를 위해 사용하는 치과 유니트 체어는 자동으로 움직이는 전동 체어와 양치가 가능한 진료 용수가 공급되는 장치 및 타구대가 있으며, 환자의 입안을 볼 수 있도록 라이트가 달린 장비를 말한다.
치과 유니트 체어를 작동시키기 위한 동력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기계실이 따로 필요하다. 기계실에는 대형 콤프레셔와 석션 시스템인 센트럴 버큠, 전기 사용을 위한 배전반, 정수 시스템을 위한 상하수도 배관 등이 필요하다. 대형 콤프레셔의 소음은 대화가 불가능할 정도로 커서 기계실 내부는 완벽한 방음과 환기가 중요하다. 또한, 치과 유니트 숫자에 따라 콤프레셔와 석션 시스템의 크기나 용량 또한 커진다.
동물병원은 보통 장소가 협소하여 시설 설치에 제약이 크다. 동물병원에서 치과 치료를 위한 장비 사용을 위해서는 사이즈가 작고 이동이 가능한 장비가 필수이다. 더불어 라이트까지 있다면 더 좋으며 소음과 진동이 작고 장비 조작이 간편해야 한다.
치과 진료를 위한 ‘이동용 유니트’에는 콤프레셔와 물공급 장치, 라이트가 설치되어 있고, 하이 스피드 핸드피스, 로우 스피드 핸드피스, 3-way 실린지, 스케일러, 석션이 달려 있어야 한다.
이동용 유니트의 핸드피스를 세부적으로 보자면,
High speed Handpiece는 40~45만 RPM(RPM이란 1분에 회전되는 속도를 말함)으로 초고속 회전을 하며 충치 부분을 깎아 내거나 치아를 쪼갤 때 사용한다.
Low speed Handpiece는 에어 마이크로 모터이며, 동물병원에서 주로 스케일링 후 폴리싱을 할 때 사용된다. 치과에서는 다양한 치료 목적으로 로우 스피드를 사용한다. 로우 핸드피스는 속도 조절이 가능해야 하며, 스트레이트 핸드피스를 체결하였을 때는 틀니나 트레이 등을 깎을 수 있다.
3-Way syringe는 헤드에 두 개의 버튼이 있는데 왼쪽 버튼은 물 분사, 오른쪽 버튼은 에어가 분사된다. 두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스프레이 타입으로 분사되며 치료 전후 세척용으로 사용된다. 특히 에어 분사는 레진, 필링 등을 할 때 드라이 기능으로 사용하고, 물분사는 치료 중 세척이 필요할 때 사용한다.
Ultrasonic Scaler는 초음파 진동을 이용하여 치석을 제거할 때 사용한다. 스케일러는 물이 함께 공급되어, 스케일링 시 치아를 보호한다.
Suction은 동물병원에서 귀 세척 후나 발치 과정에서 발생하는 약품이나 분비물을 흡입하는 데 사용한다.
또한, 유니트 자체에 Led 라이트가 달려 있어 진료 시 바로 사용할 수 있고, 바퀴가 달려 이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수술방을 옮겨 다니며 사용할 수도 있다. 소음과 진동을 극소화하여 좁은 공간에서도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다.
최근 동물병원에서 진료를 위한 이동용 유니트의 사용이 보편화 됨에 따라 다양한 제품을 시중에서 볼 수 있다. 특히 중국산 유니트는 저렴한 가격을 내세워 소비자에게 어필하고 있지만, A/S가 어려워 장기간 사용 시 유지 보수가 어렵다는 점이 최대 단점으로 꼽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