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이 반려견의 기본 양육관리정보를 알려주는 동영상을 제작∙배포했다고 16일 밝혔다.
약 8분 분량의 「반려견 건강관리」 동영상은 반려견의 질병대책, 기본관리, 사료급여 요령, 배변훈련 등 반려견을 처음 키우는 보호자들을 대상으로 꾸며져 있다.
질병대책 분야에서는 필수 예방접종과 기생충 구제의 관리 요령과 주의사항을 다루고 있으며, 기본관리 분야에서는 목욕, 눈 세척, 털 손질, 발톱관리, 양치질 등의 위생 관리 요령과 주의사항을 다뤘다.
사료급여 분야에서는 금기 음식에 대한 정보와 영양관리 요령을, 마지막으로 배변훈련 분야에서는 대소변용 패드, 울타리 등을 활용한 훈련 요령을 설명한다.
특히 사료급여 파트에서는 농진청이 제작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애견사료 열량계산기’를 소개했다. 보호자가 키우는 강아지의 종, 체중 등과 급여 중인 사료의 성분을 입력하면, 하루에 급여해야 할 사료량을 알기쉽게 종이컵 단위로 설명해준다.
농촌진흥청 영양생리팀 소경민 수의사는 “동영상을 통해 반려견의 건전한 삶을 지켜주는 관리 방향을 안내함으로써 관심과 사랑뿐만 아니라 반려견에 대한 보호자로서의 책임감, 사람과 동물의 행복한 공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했다.”라고 말했다.
이번 반려견 양육 동영상은 농촌진흥청 홈페이지와 포털사이트 네이버를 통해 볼 수 있다.
동영상보기(바로가기)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수의계 현안에 대한 바람직한 국민여론 형성’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