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가 동물병원에 방문할 때 받는 스트레스는 고양이뿐만 아니라 의료진과 보호자에게도 상당한 영향을 끼칩니다. 진료 시 고양이가 스트레스를 받으면 심장 박동이 빨라지고, 호흡수가 많아지며 혈압이 올라가는 등 다양한 생화학적 지표에 변화가 생깁니다. 회복 중에도 식욕 부진, 탈진, 그루밍 중단, 과도한 공격성 등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고양이를 진료하는 의료진은 고양이의 공격으로 다칠 수 있고, 고양이의 더딘 회복 속도 때문에 의욕이 저하되기도 합니다. 고양이의 스트레스는 이처럼 의료진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페로몬은 고양이가 새로운 환경에 편안함을 느끼게 하고 스트레스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펠리웨이® 클래식은 고양이의 얼굴 페로몬(Feline Facial Pheromones) (“행복 메시지”)과 유사하게 만든 합성체로써 동물병원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고양이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데에 도움을 주고, 진료와 입원의 질을 높여줍니다.
진료실에서의 펠리웨이® 클래식 스프레이
펠리웨이® 클래식 스프레이는 동물병원 진료실에서 진료의 질 향상을 위해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사용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고양이 진료 15분 전에 진료대에 미리 약 8펌프를 골고루 뿌린 후 진료를 시작하면 됩니다.
진료실에서의 펠리웨이® 클래식 스프레이 효과를 확인하고 플라시보 효과와 비교하기 위해 87마리의 고양이를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진료대에 각각 펠리웨이®와 대조군을 분사한 뒤, 15분 후 고양이의 행동과 핸들링에 대한 평가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펠리웨이® 클래식 스프레이를 사용했을 때 보호자들이 고양이를 더 다루기가 쉬웠다는 결과가 도출됐습니다.
이처럼 펠리웨이® 클래식 스프레이는 진료 시 고양이의 불안을 최소화하여 원활한 진료가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데 효과적이며, 동물병원 재방문에 대한 거부감을 줄여줍니다.
입원실에서의 펠리웨이® 클래식 스프레이
펠리웨이® 클래식 스프레이는 진료뿐만 아니라 입원을 편안하게 돕는 제품입니다.
고양이가 입원장에 들어가기 15분 전에 입원장 내부에 펠리웨이®를 골고루 뿌려주거나, 입원장 바닥에 깔아줄 타월·담요에 펠리웨이® 뿌린 후 입원장에 넣어주면, 고양이의 안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입원장을 청소한 뒤 뿌리는 것이 이상적이며, 필요할 경우 4~5시간 후에 다시 분사하는 것도 좋습니다.
진료실 실험과 마찬가지로 입원한 고양이 20마리를 대상으로 펠리웨이® 클래식 스프레이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입원장에 넣는 타월에 각각 펠리웨이®와 대조군을 분사한 후 입원장에 넣었고, 이후 약 2시간 동안 고양이의 행동을 녹화하여 관찰했습니다.
그 결과, 위의 그래프와 같이 입원장에서 스트레스를 받아 그루밍을 중단하고 식욕이 감퇴되어 있던 고양이들이 펠리웨이® 사용 2시간 만에 그루밍을 하고 음식 섭취를 하는 것이 두드러지게 관찰되었습니다(p<0.05).
이 실험을 통해 펠리웨이® 클래식 스프레이는 고양이의 입원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그루밍과 음식 섭취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품임이 확인됐으며, 고양이의 빠른 회복에 기여한다고 입증되었습니다.
참고 문헌:
– Bourne V. Veterinary visits – the value of understanding feline behaviour. Veterinary Ireland Journal 2019 9:490-497. Carney H et al. AAFP and ISFM Feline-friendly nursing care guidelines. JFMS 2012 doi. org/10.1177/1098612X12445002. Sparkes A et al. Impact of stress and distress on physiology and clinical disease in cats in: ISFM Guide Feline Stress and Health 2016. Vine K. Stress and anxiety implications on long-term patients – nursing considerations. The Veterinary Nurse 2019 doi.org/10.12968/vetn.2019.10.10.516
– Pereira J et al. Improving the feline veterinary consultation: the usefulness of FELIWAY Spray in reducing cats’ stress. JFMS 2016 doi:10.1177/1098612×15599420
– Griffith C et al. Effects of a synthetic facial pheromone (FELIWAY) on behaviour of cats JAVMA 2000 217:1154-1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