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병원 인턴으로 살아남기, 벳아너스 ‘슬기로운 인턴생활’ 137편 완성
초임 수의사로 동물병원에서 할 줄 알아야 할 Day 1 Skill 영상 매뉴얼..인턴 교육 부담 줄여줘
㈜아이엠디티가 운영하는 동물병원 얼라이언스 ‘벳아너스’의 교육 플랫폼 브이박스가 슬기로운 인턴생활 제작을 완료했다.
‘슬기로운 인턴생활’은 동물병원 저년차 수의사와 예비 수의사를 위해 기획됐다. 인턴으로 동물병원에 첫 발을 내딛은 수의사가 당장 할 줄 알아야 할 기본 지식과 실기를 담았다.
슬기로운 인턴생활은 공통과정인 슬기로운 병원생활을 비롯해 내과생활, 외과생활, 영상생활에 걸친 4개 파트로 나뉜다. 부담없이 시청할 수 있는 10분 내외의 영상 137편으로 구성했다.
공통과정인 슬기로운 병원생활은 바이탈 사인 측정을 시작으로 보정, 채혈, 카테터 장착, 청진, 약물 투여 등 기초 실기를 담았다.
내과 생활은 혈액, 소변, 분변, 흉·복수 등 각종 검체 채취를 비롯한 다양한 검사법을 포함하고 있다. 동물병원에 입원한 중환자에 대한 식이 급여나 외부 검사 의뢰하기 등 실전 노하우도 전한다.
외과 생활은 마취, 수술기구, 멸균 등의 수술 보조 역할과 중성화, 스케일링 등 기초적인 수술을 다룬다. 영상 생활에서는 각 부위별 엑스선 촬영 노하우와 초음파 관련 기초 실기를 확인할 수 있다.
지난해 6월부터 송출을 시작한 슬기로운 인턴생활은 현장 실전 교육을 원하던 예비 수의사와 저년차 수의사에게 호평을 받았다.
벳아너스가 방학 중 운영한 수의대생 동물병원 실습 프로그램 ‘브이캠프(V-CAMP)’의 실습 로그북 자료로 활용되기도 했다.
슬기로운 인턴생활의 총괄 기획을 맡은 아이엠디티 이현아 수의사는 “많은 병원에서 체계적인 인턴 교육의 필요성을 느껴왔다”면서 “대학병원을 비롯한 많은 동물병원의 인턴 교육 과정을 참고해 기획된 슬기로운 인턴생활이 동물병원의 인턴 교육 부담을 줄여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슬기로운 인턴생활은 브이박스 회원으로 가입한 수의대생(본과 2~4학년 재학생에 한함) 및 공중방역수의사, 수의장교에 한하여 무료로 다시 시청할 수 있다.
브이박스에는 벳아너스 회원 병원 수의사 600여명을 포함해 1,600여명이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브이박스 가입문의 : contact@iamd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