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고양이의 공격성을 줄이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 – 테레사 드포터

미국동물행동의학전문의(DACVB) 테레사 드포터 기고문...세바코리아 제공


2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다묘 가정에서 고양이들끼리 서로 공격성을 보이거나 고양이 사이에 긴장감이 느껴지는 것은 흔한 일인데요, 이로 인해 고양이들이 종종 크고 작은 부상을 당할 수 있습니다. 이때 고양이 간 공격성을 잘 관리한다면, 여러 고양이가 함께 사는 집에서도 조화와 균형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 공격성 관리에서 새로운 페로몬 제품의 효능 평가

미국동물행동의학전문의(DACVB) 테레사 드포터(Theresa L. DePorter) 팀은 고양이 진정 페로몬을 통한 ‘고양이 간의 공격성 감소 효능’을 평가하기 위한 파일럿 연구를 다음과 같이 진행하고 발표했습니다.

연구팀은 최소 2주 이상(17일~3931일, 평균 822일) 공격성을 보인 다묘 가정의 고양이 45마리(펠리웨이 프렌즈 그룹(n=20), 위약그룹(n=25))를 대상으로 페로몬 제품(펠리웨이 프렌즈)이 고양이 간의 공격성을 감소시키는지에 대한 ‘무작위 이중맹검 위약대조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각 가정에서 2~5마리의 고양이들이 참여했는데, 이들은 6개월 이상 같이 지냈고 하루에 2/3 이상을 실내에서 지내는 고양이들이었습니다.

실험 참가자(반려묘 보호자)들은 실험이 시작되기 7일 전에 그룹 미팅을 가졌는데, 이때 동물행동의학전문의가 OFSIS를 이용해 관찰할 고양이 행동에 관해 설명했습니다. OFSIS(Oakland Feline Social Interaction Scale)는 물기, 때리기, 노려보기, 막기, 하악질, 비명 등 12가지 공격행동의 빈도와 강도를 측정하는 척도입니다.

연구팀은 참가자들에게 공격적인 상황을 안전하게 다룰 수 있는 지침을 제공했는데, 처벌(Punishment) 방식은 제외했습니다.

참가자들은 펠리웨이 프렌즈 디퓨저와 플라시보(위약) 제품을 각기 다른 2개의 방에 설치했습니다. 그리고 4주(28일) 동안 매일 고양이들이 나타내는 공격성을 기록하고, 일주일에 한 번씩 OFSIS 척도를 측정했습니다. 이후, 2주(14일) 동안은 펠리웨이 프렌즈 디퓨저를 제거하고 고양이들의 행동을 관찰했습니다.

총 기간 7주

D-7 : 그룹 미팅

D-7~D0 : 기준선

D0~D28(4주) : 펠리웨이 디퓨저 사용

D28~D42(2주) : 펠리웨이 디퓨저 제거(follow-up)

결과

참가자에 의해 일주일마다 측정된 OFSIS 척도를 분석한 결과, 기준선(D-7, D-0)에서 두 그룹은 비슷한 점수를 보였습니다(D-7 : 펠리웨이 프렌즈 105.1±11.1 vs 위약 109.6±8.5 vs D0 : 펠리웨이 프렌즈 83.4±10.4 vs 위약 83.5±8.3).

이 일주일 동안 펠리웨이 프렌즈 디퓨저를 사용하지 않았음에도 두 그룹의 OFSIS 점수가 모두 유사하게 감소했는데, 이를 통해 ‘고양이 공격성에 대한 보호자의 이해가 높아지고 처벌을 하지 않은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펠리웨이 프렌즈 디퓨저를 사용한 뒤 일주일마다 측정한 결과(D7, D14, D21, D28)의 경우, 펠리웨이 프렌즈 그룹이 위약그룹보다 OFSIS 점수가 낮았습니다.

펠리웨이 프렌즈를 사용한 기간(D0~D28) 동안 두 그룹 모두 공격성 점수가 낮아졌지만, 위약그룹보다 펠리웨이 프렌즈 그룹에서 더 많이 감소했습니다. 가장 큰 차이는 D21에서 확인됩니다. D14(p=0.0833)와 D21(p=0.0308)의 결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했습니다(P value<0.05).

특히, 이러한 경향은 펠리웨이 프렌즈 디퓨저를 제거한 뒤에도 계속됐습니다(D35 : 펠리웨이 프렌즈 32.5±8.0 vs 위약 55.0±10.5 vs D42 : 펠리웨이 프렌즈 31.2±8.1 vs 위약 59.0±9.0).

디퓨저를 제거한 뒤 2주 동안(D28~D42), 펠리웨이 프렌즈 그룹은 점수가 안정적으로 유지된 반면 위약그룹의 공격성 점수는 다시 증가했습니다. D42(p=0.0357)의 결과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했으며, 전체 임상시험 기간(D0~D42) 동안 두 그룹 간의 차이도 유의미했습니다(p=0.0433).

결론

이 연구는 위약 제품과 비교해 진정 페로몬(펠리웨이 프렌즈)의 임상적 효능을 입증함으로써, 고양이 간의 공격성 관리를 통해 다묘 가정에서 조화와 균형을 회복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편집자 주) 세바코리아 학술부 제공으로 미국수의행동의학전문의 테레사 드포터(Theresa L. DePorter) 수의사의 연구 결과를 번역 게재합니다(DePorter T.L., Lopez A., Ollivier E. Evaluation of the efficacy of a new pheromone product versus placebo in the management of feline aggression in multi-cat households. Proceedings of the ACVB / AVSAB Veterinary Behavior Symposium, Denver, July 2014, pp 17-18.)

[기고] 고양이의 공격성을 줄이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 – 테레사 드포터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