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건강 위협하는 ‘고양이 백혈병(FeLV)’ 백신으로 예방해야

국내 FeLV 항원양성률 7%, 아태지역 타국과 비슷..안전성 높인 유전자재조합 백신 퓨어박스 FeLV 주목


4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국내 고양이의 백혈병바이러스(FeLV) 감염이 여전히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FeLV 백신접종의 중요성이 지목되는 이유다.

2005년 서울대 수의대 연구진이 한국수의임상학회지에 보고한 ‘한국에서 고양이의 FeLV와 FIV 감염 유병율’ 연구에 따르면, FeLV의 혈청양성률은 1.1%로 집계됐다. 875마리의 고양이를 검사한 결과 10마리에서 양성이 확인됐다.2)

지난해 9월 아이덱스(IDEXX)가 발표한 국내 고양이의 FeLV 항원양성률은 약 7%였다. 국내 고양이 1,138마리를 대상으로 SNAP검사를 진행한 결과다.

이는 다른 아시아태평양 지역 국가들에 비해 비슷한 수준이지만, 미국(2.4~3.7%)보다는 높은 편이었다.

이처럼 국내에서 여전히 FeLV가 근절되지 않은 만큼 예방접종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지난해 11월 베링거인겔하임동물약품이 국내에 출시한 FeLV 백신 ‘퓨어박스 FeLV’는 다수의 연구를 통해 입증된 효과 및 안전성을 토대로 출시와 동시에 많은 관심을 받았다.3)

퓨어박스 FeLV는 자사 제품 대비 주사량을 절반(0.5ml)으로 줄이고, 부형제를 첨가하지 않아 접종 시 통증을 줄일 수 있다.

국제 가이드라인에서 권고하는 사지 말단 접종에도 유리하고, 부형제로 인한 염증이 주사부위육종(FISS)으로 이어질 위험도 그만큼 낮아진다.3,4)

베링거인겔하임 연구진이 올해 국제학술지 Vaccine에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퓨어박스 FeLV 투여군이 부형제 첨가 제품 투여군에 비해 국소조직 염증반응 면적이 유의하게 감소한 양상을 보였다.5)

해당 연구에 따르면, 부형제가 있는 백신을 접종한 고양이(a.c)가 부형제가 없는 백신을 접종한 고양이(b.d)에 비해 접종 후 7일·21일차 접종부위 염증 반응이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5)

부형제가 있는 백신을 접종한 고양이(a,c)가 부형제가 없는 백신을 접종한 고양이(b,d)에 비해 접종 후 7일·21일차 접종부위의 염증 반응이 더 두드러졌다.
(자료 : Verena Haist, et al. Comparison of the local safety of two multi-component feline vaccines, adjuvanted (1 mL) versus non-adjuvanted at reduced volume (0.5 mL), using computed tomography imaging. Vaccine)

퓨어박스 FeLV 백신에는 카나리폭스 벡터를 활용한 유전자재조합 기술이 적용됐다. 사독백신과 마찬가지로 안전하면서도 세포성 면역과 체액성 면역을 함께 유도한다는 장점이 있다.6,7)

유전자재조합에는 FeLV 바이러스 표면에 존재하는 gag, env 항원을 활용한다. gag와 env 항원은 고양이의 면역체계가 FeLV를 인지하는 타겟으로 작용한다.6,7)

포유류 세포에서는 증식하지 못하는 카나리폭스 벡터에 gag·env 항원에 대한 유전자를 삽입하고, 이렇게 재조합된 벡터를 백신으로 주입해 고양이 세포 내로 삽입시키는 방식이다.

카나리폭스 벡터에 감염된 고양이 세포 표면에 gag‧env 항원이 발현되면 고양이의 세포성·체액성 면역이 활성화된다.

또한, 카나리폭스 벡터는 포유류 세포에선 복제가 불가능해 역감염(reversion)의 위험에서도 자유롭다.6,7)

한국베링거인겔하임동물약품㈜ 서승원 사장은 “안전성과 효과 모두를 갖춘 퓨어박스 FeLV는 그간 FeLV 백신접종 필요성을 느끼면서도 여러 애로사항을 우려해 선뜻 사용하지 못했던 수의사들에게 좋은 대안이 될 것”이라고 제언하며 “한국베링거인겔하임은 퓨어박스의 효과 및 안전성을 모두 갖춘 백신이라는 강점을 바탕으로 반려묘 건강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전했다.

 

참고문헌

1) Source: IDEXX internal data

2) Park Soo-won, et al., Seroprevalence of FeLV and FIV Infections in Domestic Cats in Korea,j vet clin 22(1):1-5(2005)

3) 퓨어박스 FeLV 한국 허가 부표 (2024년 01월 기준)

4) 2016, WSAVA Guidelines for the Vaccination of Dogs and Cats

5) Verena Haist, et al. Comparison of the local safety of two multi-component feline vaccines, adjuvanted (1 mL) versus non-adjuvanted at reduced volume (0.5 mL), using computed tomography imaging. Vaccine

6) El Garch H, et al. Intern J Appl Res Vet Med 2006;4:100-8.

7) Plotkin SA, et al. The safety and use of canarypox vectored vaccines. Dev Biol Stand. 1995;84:165-70. PMID: 7796950.

고양이 건강 위협하는 ‘고양이 백혈병(FeLV)’ 백신으로 예방해야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