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이 불안감을 느낄 때는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거나, 대소변 실수 혹은 과도하게 짖는 등의 행동 문제를 보인다. 불안감을 느끼는 요인이 해소되면 이와 같은 행동 문제도 자연스럽게 사라질 수 있지만, 원인을 해소하기 어렵다면 진정제나 진정 보조제의 도움을 통해 행동 문제를 교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만약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행동 문제가 습관화되면서 치료가 더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이다.
반려동물을 유기하거나 포기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가 행동 문제이기 때문에, 보호자가 반려동물의 불안감을 알아차리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수의사의 역할이 중요하다.
행동 문제를 치료할 때는 행동 문제의 심각도에 따라 행동 교정 훈련과 보조제, 향정신성 약물을 병용할 수 있다. 향정신성 약물은 효과가 빠르고 확실하지만, 장기간 사용할 경우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보조제와 병용하며 약물 사용량을 조절하는 것도 가능하다.
질켄 플러스 출시…기존 알파 카소제핀 성분에 흰살 생선 가수분해물 성분 추가
진정보조제로 잘 알려진 ‘질켄’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질켄 플러스’는 기존 질켄 제품의 유효성분인 알파 카소제핀(Alpha Casozepine)에 흰살 생선 가수분해물 성분이 추가되어 반복적인 불안감을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데 도움을 주는 진정보조제다.
새롭게 추가된 흰살 생선 가수분해물은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양성 대조군과 비슷한 정도로 불안감을 감소시켰고, 실험 후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코스테론의 혈중 농도를 측정한 결과 양성 대조군과 비슷한 수준을 보였다.
천연 유래 성분을 사용한 질켄 플러스는 장기간 사용해도 부작용이 없고, 먹이기도 편리해서 쉽게 사용할 수 있다. 게다가 흰살 생선 근육을 가수분해한 펩타이드를 사용하여 식이 알러지를 유발할 가능성도 낮다.
베토퀴놀코리아는 “질켄 플러스는 약물과 병용해서 사용할 수 있고, 지속적으로 불안감을 관리해 주는 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행동 문제를 치료하는 수의사들에게 새로운 선택지가 되어줄 것”이라며 기존의 질켄 제품과는 유통에서도 차별화를 둘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질켄 플러스는 베토퀴놀몰 또는 지역 영업소장을 통해 주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