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 개 부신피질기능저하증 `에디슨병` 치료제 자이코탈
비엘엔에이치, 데크라 에디슨병 치료용 피하주사제 자이코탈 런칭
흔히 에디슨병(Addison’s disease)으로 잘 알려진 부신피질기능저하증은 부신피질의 손상으로 인해 글루코코르티코이드와 미네랄로코르티코이드 같은 코르티코스테로이드가 부족할 때 나타나는 질병이다.
면역 매개성 질환에 의한 발병과 부신피질자극호르몬(ACTH)결핍에 의한 발병이 있으며, 쿠싱 증후군(Cushing’s syndrome)의 반대되는 호르몬성 질환이다.
최근에는 우리나라에서도 에디슨병으로 진단받는 반려견이 빠르게 늘고 있다. 에디슨병에 걸린 개는 쇠약, 구토, 탈수 등의 증상을 주로 보이며, 설사, 체중감소, 근육경련, 다음·다뇨, 서맥, 저체온증을 보이기도 한다.
에디슨병으로 확진되고 탈수가 교정되면 대체요법을 통해 치료를 시도할 수 있는데, 장기적으로 매우 낮은 생리학적 용량의 글루코코르티코이드와 미네랄로코르티코이드 대체재를 투여한다.
글루코코르티코이드 대체요법으로는 프레드니손, 프레드니솔론이 주로 사용되며, 미네랄로코르티코이드 대체제로는 DOCP(desoxycorticosterone pivalate)가 사용된다.
DOCP는 알도스테론과 유사하게 미네랄로코르티코이드 작용을 하며, 신장에서 나트륨과 염소 이온 유지, 수소와 칼륨 이온 배설을 일으켜 삼투압의 변화를 일으킨다.
‘피하주사’로 사용 승인된 자이코탈
근육주사용 DOCP 제품 부작용 없앴다
DOCP제품으로는 최근 출시된 자이코탈(ZYCORTAL)이 대표적이다. 영국 데크라(Dechra) 제품이다.
DOCP는 또한 제한된 글루코코르티코이드 활성을 가지기 때문에, 글루코코르티코이드 과다 공급에 의한 부작용(다음, 다식, 다뇨, 근위축)에 대한 우려 없이 적정 투여량 조절을 가능하게 한다.
자이코탈은 DOCP를 함유하고 있으며, 피하주사로 사용하도록 승인된 것이 큰 특징이다.
에디슨병에 이환된 개는 근육이 소실되는 경우가 많다. 이 때문에 기존의 근육주사용 치료제는 정확한 용량 투여가 어렵고, 동물 환자가 통증을 많이 느낀다는 단점이 있었다. 하지만 자이코탈은 피하주사 사용을 승인받았기 때문에 기존 제품의 단점이 없다는 것이 비엘엔에이치 측 설명이다.
개의 에디슨병 치료제 자이코탈(ZYCORTAL)을 공급하는 비엘엔에이치(BL&H측)은 “이중 맹검, 다중 시험, 180일에 걸친 현장 연구를 통해 기존 FDA에 승인된 타사 DOCP와 효과를 비교 평가한 결과 타사 DOCP에 비해 효과가 떨어지지 않는 것을 확인했다”며 “피하주사로 승인 받은 자이코탈은 효과적이고 치료율이 높으며 에디슨병이 있는 개에 맞춤형 투약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제품문의 : 02-851-76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