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갑오년은 말처럼 열심히 뛰어 온 한해였습니다.
2014년 4월 18일 오송 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7월 11일-12일 양일간 서울대 그린바이오과학기술원, 19월 31일 서울대학교 의대 국제관에서 29~31차 년 연수교육이 있었습니다. 또한 실험동물전문수의사 (DKCLAM) 15분이 재인정받았으며 2명의 신규 인정이 있었습니다.
2015년 초에는 국내 최초로 농림축산검역본부 동물보호과와 공동으로 동물실험윤리운영위원회에서 동물실험계획서 심의시 활용하게 될 동물실험계획서 심의 가이드라인 1차본도 제작되어 전국 동물실험기관에 배포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실험동물사용 및 복지관련 전세계적인 지침서인 Guide for the care and use of laboratory animals (8판)에 대한 국내 번역본 제작에 대해 미국 The National Academic Press와 협정서를 맺고 2015년 본격적으로 출판작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국제간사이신 석승혁 서울대 의대 교수님께서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Colleges of Laboratory Animal Medicine (IACLAM)의 부회장직을 2015년부터 맡게되는 경사도 있었습니다.
2015년 을미년 양띠 해에는 조금은 차분하게 여러 활동을 전개하려 합니다.
그 중 하나가 30주년을 맞아 국제적으로 개최되는 한국실험동물학회 국제학술대회에 별도의 session을 구성하여 참여하고자 합니다. 또한 동물실험계획서 심의 가이드라인 2차본도 제작될 것입니다. 아울러 Guide for the care and use of laboratory animals에 대한 국내 번역본 완성후 출판될 것입니다.
이러한 2015년 한국실험동물수의사회의 큰 발걸음의 시작이 2015년 1월 9일 개최되는 제4차 KCLAM Forum입니다. 이번에는 “IACUC에서 바라본 바람직한 동물실험시설-우리 동물실험시설은 잘하고 있는가?” 제목으로 Forum이 열리게 됩니다. 본 Forum에서는 전국에 소재한 많은 실험동물시설 관계자 분들께서 적극적인 참여와 의견개진이 진행될 것 입니다.
이러한 중요 행사 이외에도 우리나라 실험동물전문수의사의 내실과 외적인 위상을 높이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일정 규모 이상의 실험동물 사용 기관에 상시고용 정규직 실험동물전문수의사 고용을 의무화하기 위한 각종 제도적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또한 이러한 제도적 장치에 합당한 실력있는 실험동물전문수의사 배출을 위하여 관련 정부 부처 및 수의과대학들과 협의하여 실험동물전문수의사 수련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초기 시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외에도 정례적으로 년 3차례 수행되고 있는 실험동물전문수의사 연수교육 프로그램을 더욱 알차게 운영하겠습니다. 이론과 실기가 적절히 어울린 곧바로 현장 적용이 가능한 흥미로운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는데 많은 아이디어를 모아보고자 합니다.
아울러 국내외 유관 기관들과 협력을 최대한으로 모색하고 추진하겠습니다.
한국실험동물수의사회의 국내외 위상을 제고시키는 것은 실험동물수의사의 자긍심 고취에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국내에서는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정부 부처뿐만 아니라 한국실험동물학회, 한국실험동물협회, 대한수의사회, 한국독성학회 등 관련 학.협회들과 긴밀한 협력관계가 유지발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더불어 IACLAM, ACLAM, ECLAM, JCLAM, ICLAS 등 국제적인 실험동물전문수의사 유관 기구들과의 연대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우리나라 실험동물의학 및 관리, 동물복지 차원에서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건강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5년 1월 한국실험동물수의사회 회장 허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