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천연기념물(야생동물) 구조 치료 및 관리 교육'이 2차에 걸쳐 진행됐다.
이번 교육은 문화재청이 주최하고 (사)천연기념물동물유전자원은행과 (사)대한수의사회가 주관했으며, 11월 2~3일 충남야생동물구조관리센터에서 1차 교육을 실시하고, 11월 9~10일 충북 축산위생연구소 제천지소에서 2차 교육을 실시했다.
참가자들은 '천연기념물 치료경비 지급 현황과 치료경비 신청 시 주의점(김영준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 수의관, 대한수의사회 오근호)' '방생의 조건(김문정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 재활관리사)' '경구 의료식(김희종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 수의사)'에 대해 공통강의를 들은 뒤, 재활분야와 수의학분야로 나뉘어 나머지 교육을 받았다.
재활분야는 '투약법 및 강제급여' '사육재활장 디자인 및 관리' '단계별 재활 및 비행훈련' '방사선 보정 및 도구' '먹이관리' '물리치료' 등 6가지 강의가 진행됐으며, 수의학분야는 '진단검사를 바탕으로 한 실질적 치료 접근' '마취의 이론과 실습' '치료 개시의 선별 Triage' 등 3가지 강의가 진행됐다.
수의학분야 강의는 나기정 충북대 수의대 교수, 이해범 전북대 수의대 교수, 김은주 전북야생동물구조관리센터 수의사 등이 담당했다.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수의계 현안에 대한 바람직한 국민여론 형성’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