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어진 발로 절뚝거리던 바바리양 ‘또까’ 관절수술 받고 다시 힘찬 발걸음

서울동물원·조규만외과동물병원 협진..바바리양 관절고정술 성공


2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서울동물원 동물병원과 조규만외과동물병원이 동물원 동물 수술을 위한 첫 협진에 나섰다.

관절이 꺾여 제대로 걷지 못하는 바바리양을 위해 관절고정술 수술을 실시했다. 수술은 지난 6일 서울동물원 동물병원 수술실에서 진행됐다.

오른쪽 앞발 관절이 꺾여 이상보행을 보인 바바리양 ‘또까’

바바리양은 아프리카 북부에 서식하는 야생동물이다. 큰 뿔을 가진 소과 동물로, 성체 체중은 140kg까지도 이른다. 세계자연보전연맹(IUCN) 적색목록 ‘취약'(VU, Vulnerable) 단계로 책정된 멸종위기종이다.

서울동물원 제2아프리카관에서 지내는 12년령 수컷 바바리양 ‘또까’는 오른쪽 앞다리에 문제가 있었다. 오른쪽 앞다리 발굽이 이상증식하면서 관절이 꺾이는 상태였다.

발굽을 정비해줘도 정상보행으로 돌아오지 않았고, 계속 관절이 꺾이는 이상보행 양상이 유지됐다.

바바리양과 같은 초식성 야생동물은 운동기계 질환과 통증이 있어도 계속 걸으려는 습성이 있다. 그대로 방치해두면 보행 장애와 통증이 더 심해질 수밖에 없다.

결국 관절고정술 시행이 결정됐고, 난이도가 있는 수술임을 감안해 조규만외과동물병원과 협진이 추진됐다.

관절고정술을 실시하는 조규만 원장(오른쪽)과 보조자로 나선 문진선 수의사(왼쪽)

조규만 원장이 집도한 이날 수술은 서울동물원 정유철 수의사가 마취와 모니터링을 담당했다.

서울동물원 강신근·문진선·나희경 수의사와 조규만외과동물병원 이길상·강경식 수의사가 수술을 보조했다.

서울동물원 여용구 종보전연구실장이 전반적인 수술 과정을 관리하는 가운데 청주동물원 김정호 진료사육팀장과 광주 우치동물원 정하진 진료팀장도 힘을 보탰다.

조규만 원장은 “개·고양이 같은 소형동물에서는 접근이 쉬운 해당 관절 전면부에 플레이트를 고정하기도 하지만, 무거운 체중을 가진 동물에서는 역학적으로 취약해질 수 있다”면서 “관절 후면부는 연부조직이 깊고 종자골이 있어 수술 난이도가 훨씬 높지만, 바바리양의 체중을 버티기 위해서 후면에 플레이트를 고정하기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당일 오후 3시 45분경 시작된 수술이 3시간가량 이어진 끝에 관절 연골을 제거하고 앞발허리발가락관절(metacarpophalangeal joint)을 성공적으로 고정했다.

또까는 마취에서 깨어나자마자 기립에 성공했다. 이튿날부터는 자연스럽게 보행하고 있다. 서울동물원 진료진이 주기적으로 수술부위를 확인하는 등 술후 관리를 진행한다.

수술 후 곧장 기립한 또까와 술후 방사선 사진

조규만 원장은 동물원 동물이나 야생동물의 수술이 필요한 경우 전국을 누비며 협진에 나서고 있다.

2016년 청주동물원 두루미 부리 접합수술을 시작으로 무플론 뒷다리 골절수술 등 다양한 동물들을 수술했다. 지난해에는 한화 아쿠아플래닛 제주에서 구조된 붉은바다거북의 수술을 집도하기도 했다.

지난 2월 한국동물원수족관협회(KAZA) 진료·종보전 분과 수의정형외과 교육에 강사로 참여한 것을 계기로 서울동물원과도 첫 협진에 나섰다.

조규만 원장은 ”동물원 동물의 종류가 다양한 만큼, 정형외과적 원칙을 지키면서도 동물들의 해부학적 차이나 무게, 크기를 고려해 수술을 디자인해야 한다”며 “또까가 성공적으로 기립하는 것을 확인하며 성취감을 느꼈다. 동물원 동물의 수술에 임하는 것은 항상 큰 보람이다. 앞으로도 더 다양한 동물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다”고 전했다.

서울동물원 정유철 수의사는 “쉽지 않은 수술을 흔쾌히 맡아 주신 조규만 원장님과 도와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고 싶다. 모두의 노력이 합쳐져 성공적인 수술로 이어진 것 같다”면서 “동물원 수의사 숫자가 부족하여 전문성을 갖추기 힘든 상황인만큼, 외부 전문가와 협진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바바리양 또까가 다시 뛰어다닐 수 있게 된 것처럼 모든 동물들이 양질의 치료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강주호 기자 zoology@kakao.com

휘어진 발로 절뚝거리던 바바리양 ‘또까’ 관절수술 받고 다시 힘찬 발걸음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