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임수의사, 임상대학원생의 적정 급여는 얼마라고 생각하십니까
대수 청년특위, ‘백문벳답’ 1부 온라인 설문조사 응답 접수 중..21일까지
대한수의사회 청년특별위원회(위원장 조영광)가 미래·청년 수의사에게 동물의료계 전반에 대한 의견을 묻는 ‘백문벳답’을 진행하고 있다.
백문벳답은 만39세 이하 청년 수의사와 수의대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동물의료계 전반을 아우르는 ▲수의과대학 교육, ▲수의사 국가시험, ▲공중방역수의사 및 수의장교 ▲대학동물병원 및 대학원, ▲페이닥터(진료수의사), ▲전문의제도, ▲대동물수의사, ▲공직·연구·산업분야 종사 수의사, ▲대한수의사회, ▲동물의료계 일반에 대한 100개 문항으로 구성된다.
지난 15일 일괄 전송된 백문벳답 1부 설문조사는 이중 앞선 5개 주제에 대한 50문항을 담았다. 일선 수의사들의 관심을 끌 만한 주제들도 다수 포함됐다.
수의학교육 분야에서는 임상 로테이션, 블록제 교과과정에 대한 필요성을 물었다. 동물복지를 고려한 더미(dummy) 활용 교육에 대한 문항도 담았다.
국가시험 분야에서는 출제범위·가이드라인 공개, 실기시험, 예비시험 도입과 주관기관 이관 필요성에 대한 의견을 수집한다.
대학 동물병원과 페이닥터에서는 보다 구체적인 질문이 이어진다. 임상대학원생이나 1년차 초임수의사의 적정 급여를 묻는 한편, 체계적인 임상수의사 양성을 위한 공식 인턴과정 도입 필요성도 제시한다.
반려동물 임상수의사로서 독립 진료나 개원까지 걸리는 수련 시간에 대한 인식도 조사한다.
백문벳답 설문은 SMS 문자 혹은 카카오톡으로 기 전송된 링크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청년특위는 6천명이 넘는 수의사와 3천여명의 수의대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 링크를 배부했다. 오는 21일 오후 6시까지 응답을 접수할 수 있다.
22일(토)에는 ▲전문의제도, ▲대동물수의사, ▲공직·연구·산업분야 종사 수의사, ▲대한수의사회, ▲동물의료계 일반에 대한 2부 설문조사가 시작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