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보호자 ‘건강’에 가장 관심 많아..신뢰하는 정보 채널은 동물병원

반려동물 보호자 1천명 조사한 2023한국반려동물보고서 발표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국내 반려동물 보호자가 반려동물 양육과 관련해 가장 관심을 갖는 정보는 ‘건강관리 관련 정보’였다. 가장 많이 이용하는 정보수집 채널로 ‘인터넷·모바일 포털 검색’이 선정됐고, 동물병원은 ‘가장 신뢰하는 정보 채널’ 1위를 차지했다.

반려동물 양육 관련 관심사 1위 ‘건강관리’

건강관리 중에서는 ‘건강검진’에 관심 많아

kb경영연구소의 ‘2023 한국 반려동물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반려동물 보호자들은 반려동물 양육과 관련해 다양한 관심사를 가지고 있었다.

전체 반려가구의 86.4%가 ‘양육과 관련해 관심사가 있다’고 답한 가운데, ‘건강관리’ 관련 이슈가 55.0%로 가장 관심도가 높았다. 반려동물 식사나 거주 환경 등 ‘양육’ 관련이 2위를 차지했으며(38.8%), 그 뒤를 ‘외출’ 관련, ‘교육’ 관련, ‘여행’ 관련이 이었다.

‘건강관리’ 관련 이슈에서는 ▲건강검진 등 관리 방법(68.6%) ▲질병 진단 후 케어 방법(55.7%)에 대한 관심이 많았다. 그 외 ▲이상행동 시 케어 방법(33.8%) ▲비만 케어 방법(22.9%)도 관심이 높은 편이었다.

특히, 반려묘 보호자는 반려견 보호자보다 ‘건강관리’ 관련 이슈와 ‘양육’ 관련 이슈에 관심이 많았고, ‘자금’ 관련 이슈와 ‘장례’ 관련 이슈에 대해서도 반려견 보호자보다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반려묘 보호자의 ‘건강검진 등 관리 방법’에 대한 관심도는 79.2%에 이를 정도로 컸다.

‘양육’ 관련 이슈에서는 ‘사료·간식·영양제 등 펫푸드’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았다(39.5%).

반려동물 정보, 포털 사이트에서 가장 많이 검색

가장 신뢰하는 정보수집 채널은 ‘동물병원’

반려인이 반려동물 관련 정보를 얻는 주된 채널은 포털 사이트(50.9%), 카페·블로그·커뮤니티(36.9%), 유튜브(34.6%) 순으로 나타났다. ‘유튜브’를 통한 양육 정보수집은 2년 전 조사에서 2위를 차지했으나, 이번에 3위로 밀려났다.

가족·친구·지인을 통해 정보를 얻거나 동물병원에서 직접 확인한다는 응답비율은 각각 10%P, 4.4%P 감소했다. 특히, ‘동물병원에서 직접 확인’하는 경우는 2018년 27.7%, 2021년 25.8%에서 2023년 21.4%까지 떨어졌다. 동물병원을 통해 반려동물 양육 정보를 얻는 비율이 점차 줄고 있는 것이다.

다만, 동물병원은 가장 신뢰하는 양육 정보 채널 1위에 선정됐다. 동물병원을 통한 양육 정보수집 비율은 줄고 있으나, 여전히 가장 신뢰할 만한 정보는 수의사에게서 나온다는 것이다.

특히, 가장 신뢰하는 양육 정보 채널에서 ‘동물병원’을 선택한 보호자 비율은 2021년 20.3%에서 2023년 22.6%로 2.3%P 증가했다.

이번 조사를 시행한 kb경영연구소는 “반려동물 양육 정보를 수집하는 채널 중 반려가구가 가장 신뢰하는 곳은 ‘동물병원’에서 직접 확인하는 것이었다”며 “대면 채널인 동물병원을 통한 정보수집 비율은 갈수록 줄어들고 있지만 가장 신뢰하는 동물병원의 신뢰성은 변함없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포털 사이트(11.9%)와 유튜브(11.5%)는 갈수록 신뢰도가 상승하고 있지만, 동물병원에는 미치지 못했으며, 가족·친구·지인을 통한 정보의 신뢰도는 하락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데일리벳 관리자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