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뉴스] 국경없는 수의사회 2023년 베트남 해외봉사활동

10월 6일부터 9일까지 활동..현지 수의과대학과 협약 맺고 특강까지 진행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사)국경없는수의사회(VWB, 대표 김재영)가 10월 6일(금)부터 9일(월)까지 베트남 하노이에서 해외 동물의료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지난 2월 라오스에 이은 국경없는 수의사회의 두 번째 해외봉사였다.

지난 2021년 3월 정식 출범한 국경없는 수의사회는 유기동물보호소 동물의료봉사, 섬·시골 등 동물의료 사각지대 동물 돌봄 활동, 길고양이 TNR, 마당개(시골개) 중성화수술, 동물복지정책 제안 등의 활동은 물론, 인수공통감염병 ‘광견병’ 퇴치를 포함한 해외 해외 동물의료봉사를 진행 중이다.

방인준 국경없는수의사회 베트남 지부장

이번 봉사활동에는 수의사, 수의대생 및 일반인 39명이 참가했다. 이들은 베트남 하노이 지역의 155마리의 개·고양이를 대상으로 중성화수술, 광견병 예방접종, 각종 감염병 검사를 시행했다. 또한, 장애가 있는 동물을 보호하는 보호소를 찾아가 예방접종과 전염병 검사를 진행했으며, 소농가와 승마장을 직접 방문해 진드기 제거, 브루셀라·로타바이러스 검사, 피부병 및 설사 진료를 시행했다.

이번 봉사활동은 삼양애니팜 베트남법인(법인장 하이하(HAI HA))이 적극적으로 서포트했다. 삼양애니팜은 베트남에서 총 5개의 동물병원(SAMYANG ANIMAL CLINIC)을 직접 운영·지원하고 있다.

바이오노트도 각종 진단키트를 지원해 봉사단의 진료를 도왔다. 개 파보·코로나·지알디아 항원 동시 진단키트와 개 디스템퍼 항원 진단키트, 송아지 설사병 5종 진단키트, 소 브루셀라 항체 진단키트 등 다양한 바이오노트 제품이 진단에 활용됐다.

바이오노트 관계자는 “국내외 동물의료 봉사활동에 적극 나서며 공중보건 향상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는 국경없는수의사회가 앞으로도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녹십자수의약품은 종합백신 ‘지백스 DHPP주’와 지속성 광범위 항생제 ‘듀라벳25-주’, 외부기생충구제제 ‘스팟라인’을 후원했다. 후원한 약품은 보호소 내 동물들의 중성화수술 및 치료, 예방접종에 활용됐다.

국경없는수의사회는 이번 봉사활동 기간 중 방인준 수의사를 베트남 지부장으로 임명했다.

방인준 지부장은 “봉사에 참여했던 수의사, 수의대생, 민간 자원봉사자들의 봉사 모습을 보면서 많은 것을 느꼈다”며 “좋은 기회를 제공해주신 김재영 회장님을 비롯한 국경없는수의사회 관계자분들, 실질적인 봉사 준비를 도맡아주신 삼양애니팜 베트남법인과 통역을 도와준 선생님들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번 봉사에서는 찡코네쉼터 이현우 대표와 현지 대학생 8명이 통역을 담당했는데, 베트남 학생들은 수월한 통역을 위해 의학용어까지 사전에 공부했다.



국경없는수의사회는 이번 봉사에서 동물의료 지원뿐만 아니라 현지 수의사 및 학생들을 대상으로 강의를 진행했다.

마취팀을 이끈 이인형 서울대 수의대 교수와 김정남 수술팀장이 국립 베트남농업대학교 수의과대학(Vietnam National University of Agriculture-Faculty of Veterinary Medicine, 이하 VNUA-FVM)에서 각각 마취와 골절에 대해 강의한 것이다. 이날 특강에는 200여 명이 참석했으며, 한국 수의사들의 수준 높은 교육에 감사를 표했다. K-동물의료의 위상을 느낄 수 있는 순간이었다.

베트남농업대 수의대 학생들은 이번 봉사활동에 직접 참여해 국경없는수의사회 봉사팀을 지원하기도 했다.

국경없는수의사회는 앞으로도 해외봉사를 할 때 동물의료지원뿐만 아니라 학술교류와 임상교육을 병행한다는 방침이다.

이인형 교수의 강의 모습

김재영 국경없는 수의사회 대표와 Bui Tran Anh Dao 국립 베트남농업대학교 수의과대학 학장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김재영 대표는 “이번 협약에 따라 두 기관은 상호보완적인 연계와 국제교류를 통해 함께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오른쪽부터) 하이하 삼양애니팜 베트남법인장, 김재영 대표, Bui Tran Anh Dao 학장

국경없는수의사회 김재영 대표는 “4일 동안 봉사를 한다고 해서 베트남의 동물복지 환경과 동물들의 건강이 확 개선되지 않겠지만, 저희가 도운 동물들의 삶에는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동물복지 향상은 동물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결국 사람에게도 도움이 된다. 앞으로도 꾸준히 봉사활동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베트남 봉사활동은 대한수의사회, 서울시수의사회, 부산시수의사회, 한국고양이수의사회, 한국동물병원협회, 한국돼지수의사회, 우리와, 삼양애니팜, 좋아서하는디자인, (주)서울정밀, 로얄캐닌코리아, 바이오노트, 한국조에티스, 중앙백신연구소, 녹십자수의약품, 케어사이드, 크집사, 이정엽님, 이슬비님 등 다양한 개인·단체가 후원했다.

데일리벳 관리자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