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혈 환자의 재생성 평가는 망상적혈구가 가장 정확

아이덱스 7차 웨비나, ‘케이스로 풀어보는 개의 혈액학’ 개최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수의 진단학 분야의 글로벌 리더 IDEXX(아이덱스)가 21일(화) 밤 7차 웨비나를 개최했다. 이날 웨비나에서는 경상국립대학교 수의과대학 유도현 교수가 강사로 나서 ‘케이스로 풀어보는 개의 혈액학’을 주제로 강의했다.

유도현 교수는 이날 다양한 형태의 IMHA, 성장장애 고양이 재생성빈혈, 만성 염증(외이염)에 의한 빈혈, 철결핍성 빈혈 등 여러 가지 실제 빈혈 환자 케이스를 소개하며 참가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빈혈 환자 진단에서 재생성·비재생성 판단 중요”

재생성 여부 판단은 망상적혈구(Reticulocyte)가 가장 정확

유도현 교수는 “빈혈을 잘 평가·진단하기 위해 재생성과 비재생성을 잘 구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재생성 빈혈은 실혈과 용혈로 구분되는데, PCV, TS, 분변검사, 요검사, 영상검사, Hemoglobinuria, Hyperbilirubinemia 등을 통해 세부 진단이 가능하다.

비재생성 빈혈 환자는 MCV, MCHC 등의 지표를 통해 철결핍성 등 성장장애와 저형성을 구분할 수 있다. 간과하기 쉽지만, 실제로 비재생성 빈혈 환자가 재생성 빈혈 환자보다 더 많다. 특히, 만성염증에 의한 빈혈(AID) 환자도 적지 않기 때문에 비재생성 빈혈을 잘 파악할 필요가 있다.

빈혈의 재생성/비재생성 여부를 판단하는 방법은 ▲Reticulocyte(망상적혈구) 확인 ▲혈액 도말을 통한 추측 ▲MCV, MCHC 등 적혈구 재생성 지표로 추측까지 크게 3가지다. 이중 Reticulocytosis를 확인하는 게 가장 정확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유도현 교수가 소개한 논문(Diagnostic accuracy of using erythrocyte indices and polychromasia to identify regenerative anemia in dogs)에 따르면, 4,387마리의 빈혈 반려견 환자의 혈액검사 결과를 분석한 결과 그중 1,426마리(32.5%)가 재생성 빈혈이었는데, 재생성 여부를 판단할 때 MCV와 MCV+MCHC의 민감도가 각각 17%, 11%에 그쳤다. 특이도는 높은 편이었지만 민감도가 낮기 때문에 MCV, MCHC 등 적혈구 재생성 지표만으로 재생성 여부를 판단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논문 발췌

약 21만 건의 실제 혈액검사 결과를 분석한 결과, 재생성빈혈 환자의 8.3%에서만 전형적인 ‘MCV증가+MCHC감소’가 확인됐다는 보고도 있다. 5천여 건의 재생성빈혈 데이터에서 약 27%만 RDW의 의미 있는 변화가 있었다는 분석도 있다.

결국, Reticulocytes(망상적혈구) 숫자가 빈혈 환자의 재생성 여부 판단에 골드스탠다드인 셈이다.

보통 망상적혈구가 6만개/㎕ 이하면 재생성이 없다고 판단하는데, 숫자 자체도 중요하지만 숫자의 변화도 중요하다는 게 유 교수의 설명이었다. 예를 들어, 수치가 6만개에서 30만개로 변화하면 환자의 재생성이 회복되고 있다고 판단하는 식이다.

아이덱스의 Procyte One이나 Procyte Dx처럼 Reticulocytes(망상적혈구)를 자동 계산해주는 장비를 사용하면, 빈혈 환자의 재생성 여부 판단이 쉽고 빨라진다. 그렇지 않으면, NMB(New Methylene Blue) 시약으로 염색한 혈액도말 슬라이드를 보며 망상적혈구를 매뉴얼로 확인해야 하는데, 임상 현장에서 현실적으로 적용하기 쉽지 않다.

유도현 교수는 이외에도 망상적혈구 헤모글로빈 농도(Retic-HGB) 변화 해석과 TNCC를 활용한 흉·복수 진단에 대해 강의했다. 강의 후에는 사전 질문과 현장 질문에 성실히 답변했다.

아이덱스의 Procyte One/Procyte Dx는 HD Digital Flow Cytometry 기술을 통해서 망상적혈구(Reticulocyte) 수치를 정확히 제시할 뿐만 아니라, 적혈구/백혈구 점도표(Dot Plot)까지 제공하기 때문에 수의사의 정확한 진단을 돕는다.

IDEXX(아이덱스)의 배보경 박사에 따르면, 1) 정상의 점도표와 비교 2) 세포 집단이 잘 분리되었는지 확인 3) 세포 집단의 밀도변화 확인 4) 세포 집단의 형태 또는 위치변화 확인 4단계를 통해 점도표를 더 잘 활용할 수 있다고 한다.

아이덱스는 아이덱스의 모든 서비스(원내 진단 서비스, 외부랩 진단 서비스)를 쉽고 유기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VetConnect PLUS를 통해 정상 점도표를 제공한다. 이를 실제 환자의 점도표와 비교·분석하면 진단에 도움을 얻을 수 있다.

배보경 박사는 “세포 형태학의 중요한 이미지를 제공하는 점도표(Dot Plot)를 통해 정상 수치 CBC 결과에 대한 신뢰를 얻고 비정상 결과에 대한 통찰력을 가질 수 있다”며 “점도표를 잘 활용해 CBC의 가치를 높이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아이덱스는 이번 7차 웨비나를 끝으로 올해 웨비나를 모두 종료했다. 아이덱스는 1년간 고양이 혈액학 웨비나 2번, 건강검진 웨비나, 이번 개 혈액학 웨비나까지 총 4번의 웨비나를 진행했다. 4번의 웨비나에 모두 참여한 사람에게는 추첨을 통해 별도의 상품이 증정된다.

아이덱스 측은 “내년에도 웨비나를 지속 개최할 예정”이라며 “수의사 선생님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데일리벳 관리자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