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벳, 혈청 내 TK1으로 종양 유무 확인하는 VDI 검사 런칭

미국 VDI의 다양한 검사 서비스 제공


14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GC녹십자의 자회사인 반려동물 토탈 헬스케어 기업 그린벳이 혈청 내 TK1을 측정하여 종양의 유무 및 전반적인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VDI(Veterinary Diagnostics Institute) 검사를 새롭게 선보인다. VDI는 암, 위장관 질환, 영양, 골관절염 및 건강 분야의 선도적인 수의 혈액 진단 전문 기관으로 미국에 위치하고 있다.

TK1(Thymidine kinase 1)은 분열 중인 세포의 세포질에 존재하여 세포의 증식에 관여하는 중요한 조절 효소다. 암세포처럼 조절되지 않는 세포의 증식 시 혈액 내 수치가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현재까지 혈액종양과 다양한 고형암에서 진단 및 치료 후 모니터링과 예후 예측에 중요한 표지자로 많이 연구되어 있다. 문제는 민감도가 높은 반면 특이도가 낮아 종양검사에 위양성이 다소 나올 수 있다는 점이다.

이에 VDI는 VDI Cancer Panel에 (악성종양에 의한) 염증자극의 지속 기간과 강도에 비례하여 나타나는 급성기단백질(acute phase proteins)인 C-Reactive Protein(CRP, 개), Haptoglobin(HPT, 고양이)의 농도와 TK1 양을 로지스틱 회귀분석으로 Neoplasia Index(NI)를 산출해 냈다.

이 지수를 통해 검사의 특이도를 향상시켜 종괴의 악성도, 악성종양 환자의 치료반응 및 재발 여부, 악성종양의 발생 가능성을 보다 정확히 평가할 수 있게 됐다.

특히, VDI GI Lymphoma Panel은 위장관 림프종과 IBD(염증성 장질환)를 감별하는 데 매우 유용하다.

△복강 내 림프종 여부에 대한 정보가 필요할 때 △생검 및 초음파 검사 전 비침습적인 검사로 정보를 얻고 싶을 때 △Lymphoma의 중등도를 수치화하여 모니터링할 때 활용할 수 있다. 림프종에서는 TK1 값이 매우 높게 나타나므로 검사가 더 유용하다.

VDI Laboratory에서는 Cancer Panel과 GI Lymphoma Panel 외에도 <표1>과 같이 다양한 검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린벳은 VDI 검사와 관련하여 “각 검사 패널의 민감도와 특이도가 최대 0.8 / 0.95에 달한다”며 “진단의 정확도를 높여 불필요한 침습 검사를 줄일 수 있는 만큼 진단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검사”라고 설명했다.

또한, “환축의 혈액을 미국으로 보낼 때 VDI사에서 자체 개발한 Dry-kit를 사용하여 샘플을 보냄으로써 검체 안정성을 높일 수 있어 더욱 신뢰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VDI검사 관련 문의는 그린벳 고객센터(031-270-1500)로 할 수 있다.

데일리벳 관리자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