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보건사와 함께한 제4회 한국동물보건학회 열려

2024년 제4회 한국동물보건학회 춘계 학술대회 개최


4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2024년 제4회 한국동물보건학회 춘계학술대회가 27일(토)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에서 개최됐다.

이날 학술대회는 ‘동물보건사와 함께하는 공동학술대회’를 컨셉으로 한국동물보건학회와 (사)한국동물보건사협회(회장 김수연)가 공동 주최했다.

한국동물보건학회(Korean Society of Veterinary Nursing, KSVN) 전국 동물보건사 양성기관 교수진과 관련 학과 재학생, 동물보건사를 중심으로 한 학회로 지난 2022년 창립했다. 초대 김충희 회장에 이어 2대 이신호 회장이 학회를 이끌고 있다.

이번 학술대회는 ‘동물보건, 임상과 학문의 연결’을 주제로 진행됐다. ▲슬개골 탈구의 이해와 관리(청담우리동물병원 윤병국 원장) ▲안과 질환의 간호관리(로얄동물메디컬센터 강동 김종열 원장) ▲마취기기의 이해와 관리(VIP반려동물암센터 김정민 동물보건사) ▲실험동물을 이용한 일반 독성실험(산업안전보건연구원 김용순 수의사) ▲특수목적견 국내 최초 전자기기 탐지견 교육(경찰견종합훈련센터 김민철 교수요원) ▲마취 체온 관리와 케이스 보고(건국대학교 김소리 동물보건사) ▲미국 재활 동물병원에서 한국 재활의 미래를 보다(24시 분당 리더스 동물의료원 이정희 수의사) ▲심장사상충과 구충제(한국베링거인겔하임동물약품 김수진 수의사) 강의가 하루 종일 이어졌다.

슬개골탈구, 안과, 마취, 실험동물, 훈련, 재활, 구충 등 다양한 주제의 강의를 마련한 것이 특징이다.

이종찬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 총장과 우연철 대한수의사회 부회장이 특별히 참석해 축사를 했으며, 한국동물보건학회·한국동물보건사협회와 청담우리동물병원과의 MOU 체결식도 진행됐다. 또한, 한국동물보건학회와 한국동물보건사협회도 MOU를 맺었고, 동물보건사협회가 동물보건학회에 후원금도 전달했다.

이신호 한국동물보건학회 2대 회장

한편, 한국동물보건학회는 학술지의 발간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현재 학회지(한국동물보건학회지, JVN)의 등재후보지 신청을 준비 중이다.

이신호 한국동물보건학회장은 “동물보건사는 동물의료분야 필수 인력이며, 동물보건학회는 동물보건사 양성에 필요한 징검다리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학회지의 등재후보지 신청을 눈앞에 두고 있다”며 “학회지에 실린 여러 연구들이 동물보건 분야와 더불어 다학제간 학문적 교류와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임을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데일리벳 관리자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