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상하이에서 열리는 수의심장포럼, 전 세계 심장 전문가 초청
CFVC2024, 10월 24~26일 개최..좌장에 크리스 오턴 교수, 한국에서는 엽경아 센터장 초빙
중국수의심장학포럼(CFVC, China Forum of Veterinary Cardiology)의 두 번째 포럼이 오는 10월 24~26일 중국 상하이에서 개최된다.
이번 포럼은 수의심장학 분야의 권위자인 콜로라도주립대 수의과대학 크리스 오턴(Christopher Orton) 교수가 좌장을 맡았다. 크리스 오턴 교수는 미국수의외과전문의(DACVS)이자 미국수의내과명예전문의(심장)(Honorary Diplomate, ACVIM(Cardiology))이기도 하다.
Christopher Orton 교수 외에도 미국수의내과전문의(심장)인 Brianna Potter 콜로라도주립대 교수, ‘Textbook of Cardiovascular Medicine in dogs and cats’의 저자인 Claudio Bussadori(유럽수의내과전문의(심장)), 미국수의내과전문의(심장)이자 유럽수의내과전문의(심장)인 뮌헨대학교 Gerhard Wess 교수, 개심술로 유명한 일본 아자부대학의 Takuma Aoki 교수가 연자로 참석한다.
전 세계 심장전문가들이 연자로 나선 수의심장학 포럼인 만큼, 개심수술부터 이첨판질환의 병인론, 폐동맥협착, 동맥관개존증, 경식도 심장초음파는 물론 최근에 관심을 받고 있는 하이브리드수술인 TEER(Transcatheter edge-to-edge repair)(일명 V-clamp)에 대한 심도 깊은 내용이 다뤄진다.
한국에서는 청주고려동물메디컬센터 엽경아 센터장(KAMC 인터벤션&MIS 센터)이 연자로 초청됐다.
엽경아 센터장은 ▲MMVD stage D 환자에서의 TEER 수술 후 장기예후보고(Long-term Follow-up of V-Clamp Surgery in MMVD Stage D Patients) ▲2.5kg 이하의 초소형견 PDA 환자에서의 인터벤션(PDA intervention in small patient under 2.5 kg) ▲V-clamp 수술은 개심수술과 어떤 차이점이 있는가?(What is the Difference of V-Clamp Surgery from Open-Heart Surgery?) 총 3개의 강의를 진행한다.
한편, TEER 수술(일명 V-clamp)은 심첨에 카테터를 삽입하는 인터벤션 시술을 통해 이첨판의 전엽과 후엽을 클램프로 잡아서 고정해 주는 수술이다. 고려동물메디컬센터는 지난해 9월부터 TEER 수술을 시작했으며, 2.8kg 이하의 소형견 환자, 판막 일부가 찢어진 환자, 13세 이상의 고령 환자, 쿠싱과 만성신장병, 혹은 폐고혈압이 있는 고위험군 환자, ACVIM stage D 환자 등 다양한 케이스에서 TEER 수술을 성공시켜 미국·유럽 전문의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CFVC2024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